서준오 의원, 난항을 겪던 중계동 백사마을 재개발 분양단지 우선 시행 이끌어내!
상태바
서준오 의원, 난항을 겪던 중계동 백사마을 재개발 분양단지 우선 시행 이끌어내!
  • 박현수 기자
  • 승인 2022.11.24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분양단지는 24년 중반 착공목표로 절차진행
- 주거지보전단지는 23년 6월 사업추진여부 결정예정
- 올해가 백사마을의 마지막 겨울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서준오 의원(더불어민주당·노원4)이 지난 9월 16일 서울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14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실정질문을 하고 있다.
서준오 의원(더불어민주당·노원4)이 지난 9월 16일 서울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14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실정질문을 하고 있다.

서울시의회 서준오 의원(더불어민주당, 노원4)이 지난 916일에 시정질문을 통해 서울시에 건의한 중계동 백사마을 재개발 관련 주민의견이 반영되어 분양단지부터 우선 시행이 시작되었다.

 

중계동 백사마을 재개발 사업은 기존의 마을 지형 등을 살려 저층 임대주택 484세대를 짓는 전국 최초의 계획이었는데 공사비만 1700억으로 당초 예상보다 높게 책정되어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가 진행 중이다.

 

내년 6월로 예정된 투자심사가 부적격으로 나오면, 주거지보전지역뿐만 아니라, 분양단지까지 포함하여 정비계획을 다시 수립해야 하므로 백사마을 사업진행은 최소 3~4년을 더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었지만, 이번 분양단지 우선 시행으로 사업속도가 빨라지게 되었다.

 

서 의원은 지난 시정질문으로 통해 분양 단지부터 우선 시행을 한 후에 주거지 보전사업 투자심사가 적격으로 나오면, 현재 마련되어 있는 기존 사업시행()으로 주거지보전사업을 진행 투자심사가 부적격으로 나오면, 일반 재개발 방식으로 정비 계획을 변경해서 권리자들이 임대 아파트를 건립하여 서울시에 매각 주민들은 본인들이 부담해야 할 비용이 발생하면 부담하겠다는 주민의견을 오세훈 시장에게 전달했었다.

 

또한, “주거지 보전 지역의 개발방안에 대한 서울시의 정책 변경으로 15년간 개발이 답보상태에 있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주민이 짊어지고 있다면서 더 이상 사업이 지연되지 않고 주민들의 피해가 없는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분양 단지를 우선 추진하도록 시장의 명확한 방침이 필요하다라고 요청했었다.

 

시정질문을 통해 백사마을 재개발사업의 지연에 대해서 주민들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조속히 사업 추진할 것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지시하겠다라는 오세훈 시장의 긍정적인 답변을 이끌냈다.

 

이 결과 주거지보존사업 추진으로 난항을 겪고 있던 백사마을이 분양단지부터 우선 시행하게 되는 결과를 이루어냈다.

 

지난 8일부터 재개발사업 토지 등 소유자 조합원들에 대한 분양 신청이 시작되었고 계획대로라면 내년 6월부터 관리처분계획인가와 248월에 착공예정이다.

 

서준오 의원은 사업이 진행되도록 협조해준 서울시와 SH 관계자들에게 감사드리고, 다시 사업이 중단이나 지연되지 않도록 끝까지 관심을 가져달라라고 당부하고, “올해 겨울이 백사마을에 마지막 겨울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