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영 시의원, AI(인공지능) 교육의 내실화 주문!
상태바
김혜영 시의원, AI(인공지능) 교육의 내실화 주문!
  • 박현수 기자
  • 승인 2022.12.05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4차산업 혁명에 AI, 빅데이터 등 전문교사 양성에 힘써야
- AI 교육 관련 화려한 중장기 계획에 비해 부족한 교사 수... 현실적, 구체적 대책마련 필요!
김혜영 의원
김혜영 의원

서울특별시의회 교육위원회 김혜영 의원(광진4, 국민의힘)이 제315회 정례회 서울시교육청 교육행정국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AI(인공지능)교육 관련 중장기 계획의 내실화를 점검하고 부족한 AI 전문교사 및 교과 시수에 대해 질의하였다.

김 의원은 서울시교육청의 ‘AI 기반 융합 혁신미래교육 중장기 발전 계획(’21~‘25)이 중장기 계획임에도 불구하고 연차별로 계획이 수립되어 있지 않으며, 각 계획에 따른 담당 부서도 나누어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또한 김 의원은 서울시교육청의 ‘AI 교육전문가 1,000인 양성 및 연구 활동 지원’ 계획에 대해, 서울시교육청으로부터 제공받은 AI 관련 과목을 가르치는 정보교사 수는 745명(22년 3월 1일 기준)이며 올해 80명의 정보화 교사가 AI 교육전문가 과정을 참여한 것을 볼 때 이러한 계획이 실제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표했다.

행정사무감사에서 김 의원은 “서울시교육청에 AI관련 교과 시수를 제출해 달라 했더니 화려한 중장기 계획과는 달리 학교의 정보화 교사가 주당 약 1시간 정도를 가르치고 있었으며 초등학교는 따로 정보교사 없이 5~6학년 실과교과 내에서 담임교사 내지는 실과교과 전담교사가 SW 교육을 실시하도록 되어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은 “초등학교의 경우 사립과 공립의 정보교과목 주당 평균 수업시수가 공립은 0.8시간, 사립은 1.3시간으로 사립과 공립에서도 교육 시간이 차이가 난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 의원은 “AI뿐만 아니라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4차 산업 혁명, 빅데이터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만큼 전문가가 아이들을 가르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하며, “서울시교육청은 이러한 점을 철저히 인지하고 AI 교육전문가 1,000인 양성 및 연구 활동 지원이 현실화 되도록 계획을 구체적으로 마련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덧붙여 김 의원은 “계획의 수립은 매우 중요하다”고 말하며, “서울시교육청은 중장기 계획 수립 시 치밀하고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워 체계적으로 사업을 수행해 나가 세계화 추세에 뒤처지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