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친환경 도시로 나아가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 10주년 기념 국제세미나 개최
상태바
‘서울, 친환경 도시로 나아가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 10주년 기념 국제세미나 개최
  • 박현수 기자
  • 승인 2022.12.05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2.12.(월)「서울에너지드림센터 10주년 기념 국제세미나」개최, 온라인 생중계
- ‘친환경 도시 및 건축’ 주제 … 서울, 덴마크, 싱가포르 등 국내외 사례 공유
- 10주년 기념 미래 친환경 건물에너지기술 전시 개최, 12.7.~2.28. 3개월 간 운영

서울시가 서울에너지드림센터 개관 10주년을 맞아 ‘서울, 친환경 도시로 나아가다’를 제목으로 국제세미나(이하 세미나)를 12월 12일(월) 14:00 개최한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이하 드림센터)는 난지 쓰레기매립지가 생태공원으로 재탄생하며 그 부지 위에 지어진 제로에너지건축 대표 건물(ZEB Landmark)로, 2012년 완공된 대한민국 최초의 에너지 자립 공공건축물이다.

드림센터는 바람개비 형태로 디자인되어 자연채광 활용, 바람길 형성 등 에너지 손실을 줄이는 패시브건축 기술을 통해 건물에 필요한 에너지를 70% 이상 줄이고 있으며, 태양광·지열 등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해 쓰고 남은 전력은 한전에 판매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에너지자립률 153%(수전 비율 18.8%)의 성과를 달성하는 등 에너지자립을 넘어 실질적 에너지플러스(Energy Plus)*로 운영되고 있다.

*에너지플러스(Energy Plus) : 자체 에너지 생산량이 에너지 소비량을 초과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2022년 대한민국 녹색건축대전’에서 국토부장관상을 수상하였고, 한국의 제로에너지건축 대표사례로 해외에 소개되어 해외 지자체 및 대학, 연구기관 등에서 시설 벤치마킹 및 연수 목적으로 꾸준히 찾고 있다.

또한 드림센터는 2012년 개관 이후 기후환경·에너지 전시체험관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어린이부터 전문가까지 연간 평균 9만여 명이 방문하고 있다.

세미나는 ‘탄소중립 친환경 도시 및 건축’을 주제로 온·오프라인을 병행해서 진행되며, ‘라이브 서울(www.youtube.com/c/seoullive)’을 통해 실시간으로 중계된다.

12월 12일(월)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진행되는 세미나에는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사전등록을 통해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다.

12월 1일(목)부터 세미나 누리집( www.10thseouledc.or.kr)에서 사전등록이 진행중이며, 궁금한 사항은 누리집 및 ‘세미나 사무국’으로 문의하면 된다.

◆ 누 리 집 : ‘서울에너지드림센터 10주년 기념 국제세미나’ 공식 누리집(www.10thseouledc.or.kr)
◆ 사 무 국 : Tel. 02-2133-3717 / E-mail. jaynsoul@seoul.go.kr

세션 1에서는 카스카이스(포르투갈), 우메오(스웨덴), 도쿄(일본) 등 해외사례와 함께 친환경 도시로 나아가는 서울의 비전이 다뤄질 예정이며, 좌장으로 이클레이(ECLEI) 한국사무소 박연희 소장이 자리한다.

세션 2에서는 제로에너지건축물(ZEB)로서 서울에너지드림센터 운영성과를 비롯해 캐나다, 싱가포르, 덴마크 등 해외 친환경건물 사례가 다뤄진다. 좌장으로는 ㈜인테그라디앤씨 고배원 대표가 자리할 예정이다.

부대행사로 진행되는 10주년 기념 전시 ‘비욘드 지이비 10 (Beyond ZEB 10)’은 12월 7일부터 내년 2월 28일까지 센터 1층 ‘드림갤러리’에서 진행되며 한국전력공사, 삼성물산 등과 협력하여 전시를 운영 예정이다.

전시에는 서울에너지드림센터, 한국전력공사, 삼성물산, 한국건물에너지기술원, 유로닉스, 에어클린시스템즈,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등 7개 기관이 참여하며, 제로에너지건축의 현재와 미래 친환경 건물에너지 기술을 전시로 구현한다.

전시에서 구현되는 주요 기술은 에너지 자립형 스마트 빌딩 통합운영 플랫폼인 케이벰스(K-BEMS), 데이터센터 수냉식 열교환 시스템인 이머션 쿨링 시스템(Immersion Cooling System) 등이다.

유연식 기후환경본부장은 “이번 세미나는 국내 최초 제로에너지 공공 건축물인 서울에너지드림센터가 10주년을 맞아, 국내외 사례 공유를 통해 향후 10년을 계획하기 위한 것”이라며, “지난 10년간 성과를 돌아보며 앞으로도 서울에너지드림센터가 제로에너지건축 대표모델로 자리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서울, 친환경 도시로 나아가다 홍보물
서울, 친환경 도시로 나아가다 홍보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