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유·항의로 얼룩진 ‘목동택지 지구단위계획 주민설명회’
상태바
야유·항의로 얼룩진 ‘목동택지 지구단위계획 주민설명회’
  • 강서양천신문사 권해솜 기자
  • 승인 2022.12.20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동 1~3단지 주민들 “선거공약 이행”, “조건없는 3종 환원” 등 피켓 시위

 

지난 14일 양천문화회관 대극장에서 ‘목동택지 지구단위계획 결정(변경)(안) 주민 설명회’가 양천구 주최로 개최됐다. 양천문화회관 대극장 684석 객석은 목동아파트 1~14단지 주민과 이해관계자들로 발 디딜 틈이 없을 정도였고, 재건축에 대한 기대감과는 반대로 목동 1~3단지 주민들의 반발은 거세지고 있다. 

이날 설명회는 지난달 서울시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수정 가결된 지구단위 결정(변경)(안)을 설명하고, 향후 계획 등 궁금한 사항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으로 진행됐다. 만약 재건축이 완성될 경우 양천구 목동서로 38~목동동로10까지 436만8463㎡ 면적에 현재 2만6600세대에서 5만6000세대 아파트 단지로 탈바꿈되는 큰 사업이기 때문에 관심도가 상당했다. 

설명회에 앞서 낮 12시부터 양천구청 정문에서는 목동 1~3단지 ‘조건 없는 3종 환원’과 관련해 주민 300명이 집회를 벌이기도 했다. 

서울시는 이번 목동택지 지구단위계획을 심의·의결하면서 목동 1~3단지가 요구하는 종상향 조건으로 민간임대공공주택 건설을 제안했다. 이에 주민들은 부당함을 주장하며 서울시의회 앞에서 집회를 하는가 하면 양천구청에서도 매일 1인 시위 중이다. 이에 대한 불편한 심기는 주민 설명회에서도 그대로 표출됐다. 이기재 구청장과 황희 국회의원(민주당, 양천갑) 등 정치인이 단상에 올라 인사말을 할 때마다 ‘백지공약 OUT’ 손 피켓을 들고 항의했다. 

주민들은 “2004년 서울시가 용도지역을 임의로 2종으로 조정했으니, 조건 없는 종상향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기재 구청장 역시 “2004년 당시의 종세분화 정책은 분명히 잘못됐다”면서 “서울시는 종상향을 이유로 끊임없이 임대주택을 요구하고 있다. 취임 6개월 동안 오세훈 서울시장뿐만 아니라 특보들도 수차례 만나 목동 아파트 주민들의 재산권 복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서울시는 형평성 문제와 2019년 표결을 통해 합의한 사안이라고 맞받아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재식 양천구의회 의장도 “구청장과 시·구의원이 주민이 원하는 것을 위해 열심히 노력한다”면서 “모두가 하나 돼 양천구민이 바라는 재건축·재개발이 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달라”고 주민들을 다독였다.

목동이 지역구인 황희 의원에게도 주민들의 거센 항의가 쏟아졌다. 그러자 황 의원은 “목동 1~3단지 종 환원과 관련해 ‘서울시 종세분화 과정에서 종 환원을 그대로 재건축할 때 돌려주겠다’라는 속기록을 찾은 것도 저다. 기회가 되면 1~3단지 종상향 추진위원회 분들과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과정을 밟아 왔는지에 대해 말씀드리고 싶다”고 토로했다. 

나머지 단지의 재건축 추진과 관련해서는 “재건축으로 세대수가 두 배로 늘어날 때 가장 어려운 부분이 교통영향평가인데, 목동선과 강북횡단선 때문에 가능했다”면서 “하지만 ‘대체 도시’가 없는 부분에 대해서는 심각한 고민을 해봐야 한다. 1단지에서 14단지까지 공사가 시작되면 전세 대란이 일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황 의원은 “우리 도시의 가치를 고스란히 살리면서 대체 도시를 할 것이냐 고민할 것이고, 원칙적으로 주민 편에 서서 또다시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본격적으로 시작된 주민설명회에서는 김범식 ㈜비엠도시건축사사무소 대표가 지구단위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상정 사유를 시작으로 추진 경위, 2030 서울 플랜 및 생활권 계획, 경전철 구축 계획, 국회대로 지하차도 및 상부 공원화, 스카이라인 형성, 보행 및 자전거 동선 계획 실시, 공간 구조 구상 등에 대해 면밀하게 설명했다. 김 대표 또한 목동 1~3단지의 형평성 문제를 거론했다.

그 외에도 서울시 정비사업 아카데미 강사 신안PNC 강신봉 대표, 재개발·재건축 분야 전영상 변호사, 김태용 양천구 도시계획과장, 박유선 목동 재건축 팀장 등이 주민들과 질의응답을 가졌다. 

한편, 이기재 구청장은 설명회 후 SNS에 장문의 글을 통해 목동 1~3단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설명했다. 이 구청장은 “목동 14개 단지는 하나의 지구단위계획 하에 있지만, 각 단지별로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돼 있어 별도의 정비계획안을 수립해야 한다”면서 “서울시는 1~3단지도 정비계획을 수립해야 하니, 그 시기에 다시 판단해 주민들이 재산상 큰 피해를 입지 않도록 조정을 해보겠다는 입장이다. 이를 보면 서울시도 이 사안에 대해 공감대는 형성돼 있다는 점을 확언해 드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주민 설명회를 열지 말아달라는 해당 지역 주민들의 요청도 있고 법적으로 무조건 열어야 하는 것도 아니었지만, 주민 설명회가 아니어도 고시는 하게 된다”면서 “1~3단지 주민들의 요구에 충분히 공감하고 있고, 그 분노를 대변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거듭 약속했다. 

양천구는 목동택지개발지구 지구단위계획 결정 고시를 내년쯤으로 전망하고 있다. 윤곽이 잡히면 안전진단 통과 뒤 정비계획(안)을 작성하게 된다. 그 뒤 추진위원회, 조합, 사업시행인가, 관리처분인가를 거친다. 전세 대란 방지를 위해 각 단지별 이주 계획도 사업 단계와 함께 준비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