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욱 시의원, 3호선 대치역 1번 출입구 에스컬레이터 공사비 10억 원 추가 확보
상태바
김동욱 시의원, 3호선 대치역 1번 출입구 에스컬레이터 공사비 10억 원 추가 확보
  • 김정민 기자
  • 승인 2022.12.28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강남구 대치1동 숙원사업 대치역 1번 출입구 E/S 2대 신설 추진!

- E/S 총 공사비 83억원의 대대적 지하철 이용환경 개선 사업
김동욱 시의원
김동욱 시의원

김동욱 서울시의원(국민의힘·강남5)은 주민 편의와 관내 지하철 이용환경 개선을 위해 3호선 대치역 1번 출입구에 에스컬레이터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대치역 1번 출입구 에스컬레이터 신설이 내년 3월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이 준공되면서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대치역 설치 추진현황
대치역 설치 추진현황

대치1ㆍ4동, 도곡1ㆍ2동을 지역구로 기반을 둔 김동욱 의원은 당초 2023년도 서울시 예산안에 반영되지 않았던 대치역 승강편의시설 설치 예산을 시의회 예산안 심의과정에서 동료 의원과 서울시 관계자 등을 지속적으로 설득해 10억원의 공사비를 추가 확보했다.

대치역은 지하 4층 구조로, 일 평균 2만 6천여 명의 승객이 이용하고 있으나, 주민 거주 지역이 대다수인 1번 출입구에는 에스컬레이터가 없어 통행이 불편하다는 민원이 계속 제기돼 왔다.

특히 1번 출입구 방면에는 한티공원, 대치1동 주민센터, 학교 등의 주요시설과 공동주택, 학원가 등이 위치해 교통약자를 위한 승강편의시설 설치 필요성이 컸었다.

김동욱 의원은 지역 구민들의 민원을 청취해 대치역을 방문하고, 서울교통공사 관계자 등과의 수차례 회의를 거쳐 1번 출입구 에스컬레이터 신설이 시급함을 확인하고, 2023년 서울시 예산에 공사비를 반영했다.

이에 따라 내년 3월 설계가 완료되면, 지속적인 추가 공사비 확보를 통해 대치역 1번 출입구에는 총 83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에스컬레이터(800형, 2대)와 캐노피 등이 설치될 전망이다.

에스컬레이터 설치 공사 기간은 통신설비, 상수도 등의 지장물 이설 등에 따라 총 공사기간은 약 30개월이 소요될 예정으로, 빠르면 2026년부터 이용이 가능할 전망이다.

김동욱 의원은 “주민 의견을 적극 수렴해 대치역 에스컬레이터 설치뿐만 아니라 관내 지하철 이용환경 개선을 통해 시민 모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더욱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