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공원 화장실에서 “도와주세요”소리치면 112상황실 자동 연결
상태바
성동구 공원 화장실에서 “도와주세요”소리치면 112상황실 자동 연결
  • 이원주 기자
  • 승인 2023.01.02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응봉근린공원 내 공중화장실 10개소에 비상벨 및 이상 음원감지기 총43개 설치완료
- 공원 화장실 내 스마트 안심 시스템 설치로 구민 불안감 해소 및 범죄예방

성동구가 지난 11월부터 두 달에 걸쳐 응봉근린공원(응봉산, 매봉산, 대현산, 금호산) 내 공중화장실 10개소에 비상벨 및 이상 음원감지기 등 총 43개를 설치했다.

기존 화장실 비상벨은 외부의 경광등 및 사이렌 작동만 가능해 경찰 출동은 인근 구민의 신고에 의존하였으나, 이번 공중화장실에 설치된 ‘스마트 안심 비상벨’은 위급상황 발생 시 성동경찰서 112종합상황실로 자동 연결된다. 화장실 내부 중앙 메인 비상벨이나 보조 비상벨을 누르면 성동경찰서로 연결되어 직접 통화가 가능해 더욱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이다.

또한, 이상 음원 감지장치도 추가되어 비상벨 버튼을 직접 누르는 방법 외 비명, 파손음 등 이상 음원이나 “살려주세요”, “도와주세요” 등 특정 단어를 인식하면 작동해 112상황실과 직접 연결된다. 그리고 경광등, 경보음이 울림과 동시에 비상벨이 설치된 장소의 정확한 위치 정보가 인접한 파출소로 전송돼 즉각적인 출동이 가능하여 범죄예방에 매우 효과적이다.

구 관계자는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 구민들이 안심하고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하고 신형 비상벨 설치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