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사회서비스원, 홀몸어르신 화재안전 단독경보형 감지기 설치‧보급
상태바
서울시사회서비스원, 홀몸어르신 화재안전 단독경보형 감지기 설치‧보급
  • 박현수 기자
  • 승인 2023.01.17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대문종합재가센터, 화재취약계층 홀몸 어르신 대상 화재 감지기 설치
- 서대문소방서 협업…화재예방, 대피요령 등 안전교육, 소방 정보 제공
홀몸 어르신의 겨울철 화재 안전을 위해 주택용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설치하고 있다.
홀몸 어르신의 겨울철 화재 안전을 위해 주택용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설치하고 있다.

서울시사회서비스원(대표 황정일, 이하 사서원) 소속 서대문종합재가센터(센터장 정영숙)는 홀몸 어르신의 겨울철 화재 안전을 위해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사업을 진행한다.

‘홀몸 어르신 화재 안전 서비스’는 겨울철 화재 취약 계층으로 거동이 불편한 홀몸 어르신 가구에 주택용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설치하고 소방안전 정보를 전달하는 사업이다.

주택용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화재 발생을 연기로 감지하여 자체에 내장된 음향 장치로 최소한의 소방시설이지만, 10분간 경보기를 작동해 화재를 초기에 인지하는 매우 큰 역할을 하는 장치이다.

이번 사업은 서대문소방서의 협업 요청으로 진행되며, 센터는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소방시설이 잘 갖춰지지 않아 화재 발생 위험이 높은 환경에 거주하는 어르신의 안전을 위해 대상자를 선별하고, 선별된 40가구에 주택용 소방시설을 2월말까지 순차적으로 설치한다.

또한 센터는 설치 서비스를 받은 어르신을 대상으로 화재 시 대피방법, 화재예방법 등의 소방안전 교육을 진행하고 소방서는 설치가구에 사후관리와 안전지원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설치를 지원받은 어르신은 “화재시 경보음이 울리는 감지기를 설치해 마음이 놓인다”며, “화재시 대피방법 등 알지 못했던 안전내용을 새롭게 배워 도움이 되었다”고 전했다.

정영숙 서대문종합재가센터장은 “노인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재난 약자인 홀몸 어르신의 화재안전을 지키는 사업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하여 어르신 돌봄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여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