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 임산부·영유아 위한 '아이맘택시' 확대 시행
상태바
은평구, 임산부·영유아 위한 '아이맘택시' 확대 시행
  • 박현수 기자
  • 승인 2023.01.26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관내 어린이집, 도서관, 문화센터 목적지 확대
- 내달부터 ‘병원동행 서비스’ 시행…병원 동행시 아이돌봄 등 제공
은평구가 임산부와 영유아 가정을 위한 교통 서비스 ‘아이맘택시’를 확대 시행한다. 사진은 김미경 은평구청장과 아이맘택시 모습
은평구가 임산부와 영유아 가정을 위한 교통 서비스 ‘아이맘택시’를 확대 시행한다. 사진은 김미경 은평구청장과 아이맘택시 모습

서울 은평구(구청장 김미경)가 임산부와 영유아 가정을 위한 교통 서비스 ‘아이맘택시’를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다.

‘아이맘택시‘는 임산부와 영유아 자녀를 둔 가정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전용 택시 서비스다. 심각한 저출산 문제에 대응하고자 은평구가 2020년 전국 최초로 시행했다.

올해는 서비스 확대 시행에 따라 기존 의료목적의 병원 방문을 포함해 오후 2시 이후에는 관내 어린이집, 도서관, 문화센터 등으로 목적지가 늘어난다. 기존에는 의료목적의 병원 방문만 가능했다.

2월부터는 아이맘택시 이용자를 위한 ‘병원동행 서비스’를 시작한다. 어르신일자리 사업과 연계해 병원 동행시 아이 돌봄과 아이맘택시 승하차 안내를 제공한다.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최소 1~3일 전까지 사전 예약이 필수며, 이용 시간은 평일 오전 8시 30분부터 11시 30분까지다.

이용 방법은 스마트폰 전용 앱 ‘아이맘택시’를 설치하고 회원가입 후 사전 예약해야 한다. 이용 대상자는 은평구 거주하는 임산부 또는 24개월 이하 영유아(2021.1월생부터)가 있는 가정이다. 대상자들에게는 연간 10회 이용권을 제공한다.

아이맘택시 회원 가입자 수는 2023년 1월 기준 5,688명이며, 운행 횟수는 26,570건에 달한다. 지난해 실시한 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에서 이용자 94.6%가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비스 시행 이후 3년 연속 90% 이상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아이맘택시 이용 후기에서 한 이용자는 "아이맘택시는 은평구 최고의 복지로 은평구민임에 뿌듯함을 느낀다"고 했다. 다른 이용자는 "타구에 사는 임산부 친구들이 부러워한다"고 했다.

구는 양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전담 기사 배치, 큰 유모차도 실을 수 있는 대형승합차량 운행, 카시트와 차량용 공기청정기 구비 등을 하고 있다. 매일 차량 내부 소독을 의무화하며 안전과 방역도 철저하게 관리한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앞으로도 아이맘택시 이용자 불편을 해소하고, 이동 편의를 높이고자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라며 “아이 낳아 키우기 행복한 은평을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