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최초 ‘도시개발·관리 가이드라인’ 수립·제공 
상태바
지자체 최초 ‘도시개발·관리 가이드라인’ 수립·제공 
  • 동작신문 이현규 기자
  • 승인 2023.01.30 2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대방삼거리역 북측 지역 대상…‘동작구형’ 도시정비 사업 본격화

동작구(구청장 박일하)가 지금까지와는 다른 ‘도시개발·관리 가이드라인’을 지자체 최초로 수립·제공했다고 밝혔다.
도시개발·관리 가이드라인은 예측가능한 도시계획 실현을 위해 공공에서 선제적으로 계획을 수립하는 방식으로, 개발사업자에게 부합되는 개발지역을 할당해 난개발 및 주민피해를 예방하는 새로운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동작구는 ‘지역주택조합의 성지’라고도 불릴 만큼 현재 21곳의 지역주택조합을 포함한 수많은 민간개발 주체들이 정비사업을 추진 중이나 사업 주체 간 분쟁 및 난개발에 따른 피해를 고스란히 조합원, 토지주 등이 떠안게 되는 경우가 많았다.
박일하 동작구청장은 민선8기 시작과 함께 지구 지정에서 착공까지 평균 13년 걸리는 도시 정비사업 기간을 3년 이내로 단축하는 ‘동작구형 정비사업’을 공약으로 확정하고 동작구의 지도를 바꾸겠다고 밝힌 바 있다.
취임 후, 자치구 최초로 신대방삼거리역 북측 지역에 대한 도시개발·관리 가이드라인을 수립해 해당 지역 역세권에 적용 가능한 사업방안을 마련했고, 지난 1월 19일 주민설명회를 통해 관계자 및 주민들에게 구상(안)을 제시했다.
해당 지역은 노후 저층 주거지로서, 대상지 내 부정형 도로 체계화 및 공원 등 기반시설 확충과 주거환경 개선이 시급함에도 지역주택조합 등 추진 주체 3곳이 중첩되어 갈등이 고조되어가고 있는 곳으로, 사업 지연 시 이에 따른 피해는 주민들이 고스란히 가져갈 수밖에 없는 지역이다.
주민설명회에는 재개발 조합 추진위 3곳을 포함한 지역주민 등 관계자 약 30명이 참석한 가운데 각 추진주체별 사업구역 권고 및 개발 방향에 대한 안내가 이루어졌다. 
신대방삼거리역 북측 도시개발·관리 가이드라인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신대방삼거리역을 사거리로 변경하고 도로의 정형화 및 왕복4차선으로 확폭을 추진해 역세권이지만 미흡했던 교통체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둘째, 해당 지역에 부족한 공원·녹지를 확충해 용마산~대상지를 연계한 보행·녹지환경을 조성하도록 한다. 
셋째, 학교가 다수 위치하여 가족단위 세대 거주비율이 높으므로, 현재 부족한 보육·체육시설 등 공공시설을 확대한다. 
넷째, 사업구역을 1단계, 2단계 등 단계별 계획 및 총 3개 지구, 11개 사업구역으로 구분하여 각 구역에 적합한 사업방식을 제안했다. 
구는 ‘동작구형 도시개발 활성화 5대 전략’을 통해 4년 이내 동작구 지도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고 자신하고 있다.
‘동작구형 도시개발 활성화 5대 전략’은 ①‘도시개발·관리 가이드라인’ 수립·제공 ②노후 주거지 개발방식 제시 ③대규모 비활용 부지 개발방안에 대한 소유주 설득 등 적극적 협의 ④장기 정체 사업 솔루션 마련 ⑤기존 추진업체 인·허가 기간 단축이다. 
동작구형 도시개발 시범사업으로 검토 중인 사업은 단계별 진행 현황을 동작구 홈페이지를 통해 구민들에게 실시간으로 공유할 예정이다.
박일하 동작구청장은 “신대방삼거리 북측 도시개발·관리 가이드라인 수립은 동작구 지도 변화의 첫 신호탄”이라며 “앞으로도 공공성과 사업성을 동시에 확보하기 위한 지역별 맞춤형 도시개발·관리 가이드라인을 직접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대방삼거리역 북측 가이드라인 설명회 
신대방삼거리역 북측 가이드라인 설명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