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보감》 3대 명약, 경옥고
상태바
《동의보감》 3대 명약, 경옥고
  • 강서양천신문사
  • 승인 2023.02.02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광연 한의원 한방상식

건강을 지키고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관심을 많이 가지게 되는 요즘이다. 오늘은 우황청심원, 공진단과 더불어 《동의보감》 3대 명약에 속하는 최고의 보약, 경옥고에 대해 알아보자. 

 

‘경옥고’란

경옥고는 중국 송나라 때 홍준(洪遵)이 자신의 경험과 전해들은 처방들을 한데 묶어 정리한 《홍씨집험방(洪氏集驗方)》에 등장한다. 중국 땅을 통일한 원나라의 시조 쿠빌라이 칸도 즐겨 복용했다고 전해진다. 

허준은 《동의보감》 내경편에서 건강하고 오래 사는 약(養性延年藥餌)의 첫 번째로 경옥고를 꼽았는데, 정(精)을 충실하게 하고, 진액을 보하며, 머리카락을 검게 하고, 치아를 새로 나게 하고, 온몸을 편안하게 하여 백병(百病)을 없앤다고 하였다.

 

경옥고의 의미

경옥고(瓊玉膏)의 경(瓊)은 ‘옥의 아름다운 빛깔’의 뜻을 가지고 있으며, 옥(玉)은 ‘구슬’을 뜻하는 글자로써, 경옥은 ‘아름다운 옥’이라는 뜻으로 매우 귀한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불로장생하며 신선이 살았다는 전설이 담긴 곤륜산에서 볼 수 있는 백옥(白玉) 속의 꿀을 황제가 항상 복용했듯이, 해를 거듭하여 수명이 늘어나며, 죽지 아니하고 정기를 강하게 하는 효능이 있는 보배로운 약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경옥고의 효능

경옥고는 면역력 강화와 체력 증진에 큰 도움이 된다. 질병이나 수술 후 회복을 돕고, 허약한 체질을 개선한다. 또 심신을 안정시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면역체계의 혼란으로 생기는 어린이의 아토피나 천식, 비염 등 알러지성 질환을 치료하며, 감기와 독감을 예방한다. 노화 방지와 심뇌혈관 질환 및 치매 예방에 효과가 있고, 남녀 갱년기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경옥고의 재료 

1. 인삼(人蔘)

인삼은 예로부터 신비의 영약으로 여겨졌다. 고려 인삼의 학명은 ‘Panax ginseng’인데 ‘만병통치약’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인삼은 원기를 크게 보하고, 비장과 폐장을 보해 주며, 진액을 만들어 갈증을 멎게 한다. 보(補)하는 약재 중에 최고의 약재라고 할 수 있다. 조선시대 최장수 임금인 영조의 장수의 비결도 바로 인삼이었다.

2. 백복령(白茯笭)

백복령은 폐의 습과 열을 빼내고 꺼서 진액이 생기도록 하여, 폐가 허약해진 것을 회복시켜주며, 체력을 다시 증강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복령은 소변을 잘 통하게 하는 이뇨작용이 있으며, 면역력을 증가시킨다. 항암작용과 진정작용도 있다. 

3. 꿀

꿀은 예로부터 동서양을 막론하고 원기 회복의 대명사로 사랑받아 왔다. 살균과 상처 치유 효능이 있어 연고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꿀은 폐 기능을 회복시키며 더불어 건조해진 것을 윤택하게 한다. 또 위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주고, 해독 작용을 하여 통증을 줄이는 효능이 있다.

4. 생지황(生地黃)

생지황은 진액을 만들어 수분을 보충해 주고, 보혈 작용도 한다. 몸속의 액체와 골수를 보해 주는 최고의 약재로 꼽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지황이다. 간장과 신장을 이롭게 하는 약재이기도 하다.

 

경옥고의 복용 방법

경옥고는 하루에 두세 번 공복에 복용한다. 성인은 밥숟가락으로 두 숟가락(20㎖) 정도, 소아는 한 숟가락(10㎖) 정도를 입에서 녹여서 먹거나 따뜻한 물에 풀어서 마신다. 쇠로 된 숟가락은 쓰지 말고 나무나 사기, 1회용 숟가락을 사용한다. 

물이나 침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고, 서늘하고 햇볕이 들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 그리고 경옥고가 좋은 보약임에는 틀림없지만, 한의사의 진찰을 받아 체질이나 병증에 적합한 경우에만 복용하는 것을 권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