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안심복지' 통합조사관리 조직 정비
상태바
강동구, '안심복지' 통합조사관리 조직 정비
  • 박현수 기자
  • 승인 2023.02.03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통합조사관리 조직 정비로 구민 맞춤형 복지지원 업무 효율성 강화
- 통합조사팀, 통합관리팀 2팀으로 운영하던 방식을 통합조사관리 1‧2‧3팀으로 변경
강동구청 전경
강동구청 전경

강동구(이수희 구청장)는 구민의 맞춤형 복지지원을 위해 통합조사관리 조직을 정비하여 운영 중에 있다고 3일 밝혔다.

구는 복지지원을 위해 신규 복지대상자 조사와 변동사항을 확인하는 업무를 통합조사팀, 통합관리팀으로 운영해왔다. 이에, 구는 보편적 복지를 위한 복지제도의 선정기준 완화 등으로 업무가 증가됨에 따라 지난해 1월 통합조사관리 1‧2‧3팀으로 개편했다.

이와 함께, 기본생활보장을 지원하는 소득보전사업, 자산형성사업, 주거복지 등 지자체사업이 대폭 증가함에 따라, 복지혜택에서 소외되거나 적절한 지원을 받지 못하는 경우를 사전에 방지하고 보다 촘촘한 복지 제공을 위해 3개 팀의 업무 역할을 보다 명확히 하여 추가적인 조직 정비를 했다.

통합조사관리 1팀에서는 기초수급 등 저소득층 조사총괄업무를 2팀에서는 복지대상자 확인 조사 총괄업무, 3팀에서는 연금급여 및 지자체 지원 등 기타 지원사업 조사 총괄 업무를 수행한다.

구는 연간조사계획을 수립하여 상‧하반기 조사량에 따른 탄력적 인력 운영으로 신속한 조사와 맞춤형 복지 제공을 위한 수행체계 기반을 선제적으로 마련했다.

또한, 베이비부머 세대의 정년과 노인 인구 증가에 따른 조속한 소득보전을 위한 기초연금 조사와 지방자치단체 복지 예산을 재원으로 하는 자산형성 사업, 서울시 안심소득 시범사업, 서울형 유급병가 사업 등 안심 복지 제공을 위해 꼭 필요한 주민들에게 혜택이 주어질 수 있도록 주력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구는 사각지대 발굴과 지원을 위해 2021년 지자체 최초로 신고포상금 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운영 중에 있으며, ‘위기가구 긴급복지콜’을 갖추고 저소득 주민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유희수 생활보장과장은 “이번 통합조사관리팀 조직 운영 정비를 통해 구민에 대한 안심복지 제공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복지사업 발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