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건강밥상 기본, 전통 장(醬) 담그기 배우세요”
상태바
서울시,“건강밥상 기본, 전통 장(醬) 담그기 배우세요”
  • 박현수 기자
  • 승인 2023.02.06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내림솜씨 명인이 알려주는 무료강좌 참여시민 180명, 6일(월)부터 선착순 모집
- (된장·간장)2월 13일(월), (고추장)2월 15일(수) 줌으로 비대면 강의 진행
- 장 담그기 좋은 시기를 맞아 건강한 식생활 실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
전통 장 담그기 사진
전통 장 담그기 사진

옛말에 ‘약과 음식의 근원이 같아 먹는 게 바로 약이다’라는 약식동원(藥食同源)이라는 말이 있다. 우리 전통음식 대부분이 바로 이 약식동원의 예라 할 수 있다. 그중에서 특히 전통 장(醬)은 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발효음식이자 건강한 식생활의 기본이다.

서울시농업기술센터는 장 담그기 가장 좋은 시기인 음력 정월을 맞아 ‘전통 장 담그기 비대면 무료강좌’를 2월 13일(월)과 15일(수) 두 차례에 걸쳐 진행한다. 참여자 180명은 6일(월) 오전 11시부터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페이지(https://yeyak.seoul.go.kr)를 통해 선착순(각회 90명씩) 모집한다.

이번 강좌는 된장, 고추장 담그기에 깊은 손맛을 지닌 서울지역 명인들이 직접 강의에 나선다.

13일(월)은 ‘된장·간장담그기’, 15일(수)은 ‘띄운보리·찹쌀 고추장 담그기’다. 모든 강의는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원격교육프로그램 줌(ZOOM)으로 비대면으로 진행된다.

(된장·간장담그기) 서울에서 3대째 장 담그기 내림솜씨를 지닌 조숙자 강사가 △장 담그기 △장 가르기 △장독대 관리법 등을 강의한다.

(고추장담그기) 4대째 서울 고추장 내림솜씨를 보유한 김복인 강사가 △띄운 보리고추장 담그기 △찹쌀고추장 담그기 △고추장 관리법 등을 알려준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농업기술센터 누리집(http://agro.seoul.go.kr)에서 확인할 수 있고, 문의는 전화로 하면 된다.

조상태 서울특별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은 “건강한 식생활 실천에 관심있는 시민들을 위해 장 담그기 비법을 알려주는 비대면 무료강좌를 개설했다”며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전통주, 전통떡, 김치만들기 등 다양한 강좌가 연중 진행되니 많은 관심과 참여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