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건강관리·고독사 예방, 'AI로봇'이 책임
상태바
노인 건강관리·고독사 예방, 'AI로봇'이 책임
  • 동대문신문
  • 승인 2023.03.02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건강돌봄로봇' 처음 사용 노인, 정보통신 교육
교육에 참석한 노인이 건강측정 기기 사용법을 배우고 있는 모습.
교육에 참석한 노인이 건강측정 기기 사용법을 배우고 있는 모습.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가 지난달 22일 오전 10'AI건강돌봄로봇'을 처음 사용하게 되는 노인들을 위한 맞춤형 ICT(정보통신) 교육을 개최했다.

'AI건강돌봄로봇'은 노인들 스마트 건강관리를 위한 화면형 AI스피커로, 24시간 위기대응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사각지대 없는 건강 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기다.

'AI건강돌봄로봇'에 설치된 '오늘건강앱'은 손목형 활동량계, 혈압계, 혈당계 등 블루투스 건강측정 기기와 연동되며, 이를 통해 만성질환 등을 쉽게 관리할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AI건강로봇'은 노인이 위험 상황에서 도움을 요청할 경우 24시간 관제 센터를 통해 119로 신고가 접수 돼 1인가구의 안전 문제 및 고독사 예방을 위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번 교육은 'AI건강돌봄로봇'을 처음 이용하는 노인들이 어려움 없이 기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교육의 주요 내용은 AI건강돌봄로봇 사용법(말벗기능, 복약알람, 안부확인 등) 및 실습 스마트 건강기기 사용법(손목 활동량계, 혈압계, 혈당계 등) 노인 11 맞춤형 ICT(정보통신)교육 등이다.

아울러 구는 지난해 독거노인 등 건강취약계층 100명을 'AI건강돌봄로봇'의 이용자로 우선 모집했으며, 올해에도 추가로 50명을 모집할 예정이다.

한편 구 관계자는 "24시간 위기 대응이 가능한 'AI건강돌봄로봇'을 활용해 관내 어르신들에게 빈틈없는 건강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AI건강돌봄로봇' 외에도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 건강관리부터 고독감, 우울감 완화까지 가능한 돌봄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