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쌤의 冊世映世] 스탭이 꼬인면 탱고일까, 인생일까?
상태바
[김쌤의 冊世映世] 스탭이 꼬인면 탱고일까, 인생일까?
  • 성광일보
  • 승인 2023.03.21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숙 논설위원

-영화 <여인의 향기>를 보고

김정숙 논설위원

불완전한 명사가 인간이어도 세상 사람들이 그 불완전함으로도 살아갈 수 있는 건 누군가의 도움을 받거나 무언가의 희망에 의한 동기부여 때문일 것이다. 그리하여 조동사가 있어야만 제대로 기능하는 본동사처럼 사람들은 제대로 설 수 있고 숨을 쉬며 희망이라는 삶의 태양을 향해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영화 <여인의 향기>는 두 주인공이 불완전하다는 점에서 공통되다.
한 사람은 가난과 의붓 아버지라는 가정환경으로, 다른 한 사람은 사고로 시력을 잃어 떵떵거리며 호령하던 세상에서 암흑의 블랙홀에 갖히게 되는 불완전함이다.

1974년 이탈리아 영화였던 이 영화는 1992년 미국에서 다시 태어났다가 최근 넷플릭스에서 또 다시 나타났다. 제목으로 보거나 여인과 탱고를 추는 포스터만으론 로멘스 같지만 사실 로멘스가 아니다. 여인과 탱고를 추는 장면은 딱 3분 가량이다.

영화의 장면은 뉴잉글랜드의 명문 사립고등학교에서부터 시작된다.
찰리 심즈(크리스 오도넬)는 가난하고 의붓 아버지의 가정에서 자랐지만 이 학교의 장학생이다. 부잣집 자녀들인 동기생들은 추수감사절에 스키 여행을 떠날 때 찰리는 크리스마스에 집으로 갈 비행기표를 사기 위해 주말 아르바이트를 해야 한다.

주말동안 시각장애 노인을 돌봐달라는 구인 광고를 보고 찾아 가는데, 그곳엔 사고로 시력을 잃고 퇴역한 중령 프랭크 슬레이드(알 파치노)가 있다. 그는 막말의 대가다. 보자마자 소리치고 성질을 내고 무례하기 짝이 없다.

주말 아르바이트를 하게 된 날 슬레이드는 다짜고짜 찰리를 데리고 일등석 뉴욕행 비행기에 오른다. 최고급 스위트룸에 숙박하고 최고급 식당과 리무진 사이를 오가는데, 찰리는 생전 처음 경험하는 일이다.

마치 삶이 마지막인 것처럼 슬레이드는 찰리의 도움을 받으며 형의 집에도 찾아가지만 형의 가족들은 슬레이드를 탐탁치 않게 여기고 말다툼까지 하게 된다.

시각장애의 블랙홀에 갖혀서 삶이 꼬인 슬레이드에게 혈육조차도 꼬여가는 중이다.

한편 찰리가 아르바이트를 하기 전 학교에서 문제거리가 있었다.

교장 선생님의 고급차에 야유를 보내던 동기 몇몇이 교장의 전용 주차공간에 페인트 부비트랩을 설치하는 것을 찰리와 동기생 조지 윌리스(필립 시모도 호프먼)가 목격한다. 사고를 치던 동기생들은 찰리와 조지에게 말하지 말라하고 도망치지만 이 때 찰리와 조지가 한 교사에게 목격되어 찰리와 조지가 범인들을 봤다는 걸 알게 된다. 다음 날 아침 전교생 앞에서 부비트랩이 터지고 차와 교장선생님은 페인트를 뒤집어 쓴다.

교장이 격노하는 건 안 봐도 콩떡이다.

교장은 범인의 목격자인 찰리와 조지를 부르고 월요일 징계위원회가 열릴 때까지 사건의 범인을 실토하라고 한다. 실토하지 않으면 퇴학시키겠다고 경고하지만 학교에 발전 기금을 내는 아버지를 둔 조지와 다르게 가정형편이 어려운 찰리에게만 범인을 밀고하면 하버드대학에 장학생 추천장을 써줄 수 있고, 그렇지 않으면 퇴학시킬 수도 있다며 회유와 협박을 한다. 그렇게 찰리는 월요일에 열릴 징계위원회를 고민하며 주말 동안 슬레이드 중령을 돌보러 간 것이었다. 여차하면 찰리도 인생이 꼬이게 되는 상황이다.

이런 정황을 뉴욕 여행 중에 슬레이드가 알게 되었다.

한편 찰리는 슬레이드가 뉴욕행 여행을 계획한 것이든 형의 가족을 갑작스럽게 찾아간 것이든 그가 스스로 삶을 마감하려는 행동처럼 느껴졌다.

아니나 다를까, 향기만으로도 여인의 모든 것을 알아 맞추는 놀라운 능력을 보여주고, 우연히 만난 여인과 탱고를 추고, 페라리를 몰아보는 이벤트에서도 슬레이드의 삶이 제대로 흘러가고 있다고 느꼈던 건 찰리의 오산이었다,

결국 슬레이드는 자살시도를 벌이고, 찰리가 만류한다.

자살시도의 극적인 순간에 슬레이드가 자신이 살아야 할 이유를 한 가지만 대라고 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때 찰리는,
“원 플러스 원”으로 답한다.
“중령님은 페라리를 잘 몰고, 탱고를 잘 추잖아요!“
자신의 존재감, 쓸모, 캄캄한 블랙홀에 갖혔어도 페라리를 잘 몰고, 탱고를 잘 춘다는 존재감만으로도 슬레이드는 삶을 지속할 의욕을 찾는다.

물론 그 두가지의 존재감 때문만은 아니다.
자살시도를 만류하는 찰리는 주어진 삶이 어떠하든 그 마저도 사랑해야 하는 진정성을 보여준다. 슬레이드는 보이지 않지만, 자살을 만류하느라 찰리의 얼굴에 흐르는 눈물에서 삶의 진지함, 진정성을 보았다.

이후 슬레이드는 예전의 삶으로 돌아가는데, 단단히 꼬였던 두 사람의 삶에서 아직 해결 안 된 사람은 찰리다.
월요일이 됐으니 찰리는 징계위원회의 청문회 자리에 서야 한다.
사건의 범인들을 함께 보았던 조지는 아버지를 백그라운드로 청문회에 섰지만 찰리는 여전히 혼자다.

이 곳에 슬레이드가 찰리의 보호자로 나선다.
교장의 심문에 조지는 자본가 아버지의 등에 업혀 빠져나가면서 찰리에게 책임을 미루지만, 찰리는 ”말 할 수 없습니다!“로 시종일관 답한다. 만약 말하지 않으면 하버드 대학에 추천서를 써 줄 수도 없으며 퇴학당한다는 협박에도 찰리는 끝까지 말할 수 없다고 한다.

찰리는 돈이 없지 가오까지 없는게 아니다.
아무리 가난하고 기댈 곳이 없다고 해도 자신의 동기들을 밀고할 수 없다는 찰리의 대답에 슬레이드는, 친구를 밀고하라는 교장의 교육적 양심과 태도를 질타하고 범인인 친구들과 아버지 뒤에 숨은 조지를 나무라면서, ”이 학교에서 가장 교훈적인 아이는 찰리 뿐“이라고 대변한다.
“인생에서 위기가 닥쳤을 때 달아나거나 누군가의 뒤어 숨어 있지 않고 당당하게 맞설 수 있는 용기가 중요하다!”는 슬레이드의 연설은 청문회장에 참석한 모든 이들에게 박수와 찬사를 받기에 이른다.

그야말로 활어회처럼 팔딱이는 교육의 현장이다.
당당함.
두 사람은 우리 모두의 인간처럼 몇 퍼센트 불완전하거나 인생이 꼬일뻔했지만 당당했다.
찰리는 가난을 이용하는 회유와 협박에도 굴하지 않고 자신의 삶을 지키기 위해 당당했고, 슬레이드는 그런 찰리를 보면서 더 단단한 삶을 되찾았으며 타인을 대변하기까지 했다.

마치 아이를 지키기 위해 힘으로는 대적이 안 되는 상대에게도 악귀처럼 달려들어 싸우는 어머니의 용기처럼 말이다.
그들은 서로에게서 여인의 향기같은 <사람의 향기>를 맡았다.
3분가량 탱고를 추던 슬레이드와 여인과의 대화가 삶의 로멘스처럼 남는다.
“스탭이 꼬이면 그게 바로 탱고예요!”
스탭이 꼬이면 탱고일까, 인생일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