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 매개 감염병 조기 예방 모기유충구제 방역활동
상태바
모기 매개 감염병 조기 예방 모기유충구제 방역활동
  • 김상우 기자
  • 승인 2023.03.22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택 정화조에 친환경 유충구제제 투입 선제적 방역
모기로 인한 감염병 예방 위해 채집 후 주 1회 분석 의뢰
모기유충구제 활동
모기유충구제 활동

관악구는 모기 개체 수를 줄이고 모기매개 감염병을 조기에 예방하기 위해 집중적인 모기 유충구제 방역활동을 실시한다.

모기 유충구제 방법은 일정 장소에서만 산란하는 모기의 특성을 이용해 부화와 활동이 활발히 시작되기 전에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이다.

오는 4월과 8, 연중 2회 실시하는 이번 방제작업은 관내 20가구 미만 주택 정화조 25천여 개소를 대상으로 친환경 유충구제제를 투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살포 방법은 동주민센터를 통해 배부하는 모기 유충구제제를 거주자가 직접 정화조와 연결된 화장실 변기에 투여하며, 각 주택의 정화조 1개에만 투여하면 된다.

구 관계자는 모기 유충 1마리 방제가 성충 모기 5백 마리정도를 구제하는 효과가 있다유충방제는 소량의 약품으로도 살충효과가 높아 초기에 산란을 막을 수 있어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구는 연중 다양한 방역소독 활동을 펼치고 있다. 2개반 6명으로 편성된 방역기동반이 관내 정화조, 하수구, 지하시설 등 모기 서식처를 조사, 유충구제제 투여와 분무소독을 병행하고 있다.

특히, 방역 요청이 있을 경우 24시간 내 처리하는 시스템으로 주민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900여 개의 소독의무대상 시설에 감염병 예방과 모기 방제를 위해 소독을 철저히 하도록 홍보, 독려하는 활동도 펼친다.

아울러, 구는 모기로 인한 감염병의 방제를 위해 오는 4월부터 11월까지 신사동 남부어린이공원 등 3개 지역의 모기를 매주 채집해 보건환경연구원에 분석 의뢰하는 등 모기 매개 감염병 예방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보건행정과 관계자는 코로나19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방역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앞으로도 선제적이고 능동적 방역활동으로 주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고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보건행정 서비스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