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길 혼자라서 무섭다면? 앱 깔면 돼~ 무료야~ 안심귀가 OK!
상태바
밤길 혼자라서 무섭다면? 앱 깔면 돼~ 무료야~ 안심귀가 OK!
  • 이원주 기자
  • 승인 2023.03.24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광진구,‘서울시 안심이 앱’서비스 지원
- CCTV 관제센터 통해 ‘긴급신고’, ‘안심귀가 모니터링’, ‘안심귀가 스카우트’ 서비스... 안전한 밤길 다닐 수 있게 지원
- 이름‧연락처만으로 가입,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서울시 안심이’ 검색 후 설치

광진구가 구민이 안전한 밤길을 다닐 수 있도록 “서울시 안심이 앱(APP)” 서비스를 지원한다.

1인 가구를 비롯한 안전 취약계층이 이용할 수 있도록 구축된 ‘안심이 앱’은 스마트폰과 연계하여 위기 상황 시 서울시 CCTV, 자치구 통합관제센터의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안전한 귀가를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구민 누구나 이름과 연락처만으로도 가입하고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서울시 안심이’는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검색, 설치하면 된다.

‘안심이 앱’ 은 이용자의 위치 추적을 통해 ▲귀가 모니터링 ▲안심귀가 스카우트 예약 ▲안심귀가 택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귀가 모니터링’은 CCTV 전담 관제요원이 집까지 안심하게 귀가할 수 있도록 돌발 사고 발생부터 대처까지 CCTV로 실시간 상황을 모니터링한다. 또한 위급 상황 발생시 긴급 신고 버튼을 누르거나 폰 흔들기 또는 볼륨 버튼을 반복해서 누르면 경찰이 긴급출동 하는 ‘긴급 신고’ 서비스가 있다.

‘안심귀가 스카우트’는 늦은 밤 혼자 귀가하기 불안할 때 집 앞까지 든든하게 동행하는 서비스다. 지난해 이용 건수는 5,141건으로 이용자는 안심이 앱으로 24시간 간편하게 예약할 수 있다. 단, 지하철역 등 거점지에서 귀가 동행 대원과 만나기 전 최소 30분 전에 신청해야 한다.

또한 택시에 탑승한 순간부터 내릴 때까지 구 관제센터가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사전에 이용자가 등록해 놓은 보호자나 지인에게 탑승 정보도 제공하는 ‘안심귀가 택시’ 서비스도 있다. 이용자는 택시 이용 도중 위급 상황이 발생하면 긴급 신고도 할 수 있다.

한편 안심이 앱 이용자는 시내 곳곳에 설치된 안심택배함과 CCTV 위치, 지킴이집 등 안심 시설물의 위치도 앱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안심귀가 스카우트’를 예약한 이용자와 동행하고 있는 모습
광진구는 ‘안심귀가 스카우트’를 통해 늦은 밤 혼자 가기 불안한 안전 취약계층을 위해 집 앞까지 든든하게 동행하는 서비스를 지원한다.
‘안심귀가 스카우트’를 예약한 이용자와 동행하고 있는 모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