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위례트램' 13일 착공식…2025년 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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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위례트램' 13일 착공식…2025년 개통
  • 박현수 기자
  • 승인 2023.04.13 1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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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13.(목) 10시, 오세훈 시장 참석, 서울시 송파구‧성남시‧하남시 주민들과 함께 착공식
- 마천역(5호선)~복정역(8호선·수인분당선)·남위례역(8호선), 총 연장 5.4㎞, 12개 정거장, 3개역 환승
- ①서울․송파․성남․하남 상호협력, ②무공해 저탄소 친환경 교통, ③교통불편 해소 및 지역경제 활성화 등 효과
- 스마트 안전기술 도입 등을 통한 품질향상과 안전확보, 위례신도시 랜드마크, 관광명소 기대
위례트램 노선도
위례트램 노선도

서울시는 오는 4월 13일(목) 10시에 서울 송파구, 경기도 성남시, 하남시 간의 협력의 상징성을 고려하여 3개 시의 경계 부분인 위례중앙광장 북측에서 서울 송파구, 경기도 성남시, 하남시 주민들과 함께 착공식을 한다고 밝혔다.

착공식엔 오세훈 서울시장, 김현기 서울시의회의장, 서강석 송파구청장, 신상진 성남시장, 이현재 하남시장과 지역 국회의원, 시․도․구의원, 공사관계자, 지역주민 등이 참석한다.

위례신도시의 교통난 해소 및 대중교통 편의성 증진을 위한 위례트램 건설사업이 본격적인 착공에 들어가고, 2025년 개통 목표인 위례선 트램이 개통되면 1968년 서울에서 노면전차가 사라진 이후 57년 만에 부활하게 된다.

대한제국(고종 36년) 시기인 1899년 서대문~종로~동대문~청량리(8km)에 최초로 도입되었던 트램(TRAM·노면전차)는 1968년까지 약 70년간 운행되다가 자동차의 대중화로 사라졌다.

위례트램 건설사업은 송파구 마천역을 출발해 위례북로를 따라 장지천을 횡단하여 위례 트랜짓몰, 위례중앙광장을 거쳐 창곡천을 따라 송파IC 하부를 통과, 복정역(8호선)에 이르는 본선과 창곡천에서 분기되어 남위례역(8호선)으로 연결되는 지선으로 나뉜다.

총 연장 5.4㎞에 정거장 12개소(환승역 3개소), 차량기지 1개소로 건설된다. 하천을 횡단하는 곳에는 주변 수변공간 및 지형과 어우러지는 교량 2개소가 건설되어 멋진 경관이 연출된다.

서울시는 위례트램 건설로 ① 서울시와 송파구, 성남시, 하남시 등 도시 간 협력과 상생, ② 무공해 저탄소 친환경 교통수단의 도입, ③ 위례의 교통불편 해소 및 지역경제 활성화 등 크게 세 가지 측면에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 송파구, 성남시, 하남시 등 도시 간 상호협력>

위례신도시의 오랜 숙원사업인 위례트램은 서울 송파구와 경기 성남시를 통과하고 경기 하남시와 인접하고 있어 향후 건설 및 운영과정에서 위례신도시를 이루는 도시 간 긴밀한 협력과 상생이 필수적이다.

위례트램은 지난 ‘19.5월 국토교통부, 서울시, 경기도, 송파구, 성남시, 한국토지주택공사, 서울도시주택공사 등 관계기관이 공공사업으로의 전환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이 체결되었다.

서울시가 도시철도 건설의 많은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사업시행 주체가 되고, 송파구, 성남시, 하남시와 위례트램 건설에 적극적인 역할과 협력체계가 구축된다.

<철도와 버스의 장점만을 담은 무공해 저탄소 친환경 교통수단, 교통약자 이용 편리>

위례트램은 ‘철도의 정시성’과 ‘버스의 접근성’의 장점과 더불어 배터리를 차량 상부에 탑재하여 전력을 공급받는 방식으로 설계되어 차량에 전기를 공급하기 위한 전선이 필요 없어 도시경관을 해치지 않는 장점이 있다.

또한 매연 없는 트램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무공해 저탄소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위례신도시와 같은 주택과 상업시설 밀집한 지역에 매우 적합한 신교통수단이다. 매립형 레일 위를 주행하므로 타 교통수단과 함께 이용할 수 있으며 소음도 최소화된다.

저상으로 설계되어 승강장과 평행 승ㆍ하차를 할 수 있어 장애인ㆍ노약자 등 교통약자가 이용하기 편리하다. 지상에 설치되는 모든 정거장에는 곡선적 입면 형태의 캐노피 등으로 개방감을 확보하고, 장지천을 통과하는 케이블 형식의 교량에는 보행로와 중앙전망대가 설치되어 주변 수변공간을 조망할 수 있는 휴게공간이 제공된다.

<대중교통 인프라 확충으로 도심 접근성 크게 개선되고 지역경제 활성화 도와>

부족한 대중교통 인프라 확충으로 위례신도시의 교통난 해소 및 대중교통 편의성을 높이고 주민들의 대중교통 접근성이 크게 개선된다. 또한 향후 건설 예정인 위례신사선이 연결되면 위례신도시 주민의 도심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1대당 객차가 5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대정원 260명으로 버스 4대 분량의 수송용량을 가지게 된다. 총 10대의 열차가 출퇴근 시간대에는 5분, 평시간대에는 10분 간격(지선은 출퇴근시 10분, 평시 15분)으로 운행될 계획이다.

107정거장(위례중앙광장 부근)은 향후 위례신도시와 신사역을 연결하는 위례신사선의 환승정거장으로 이용될 예정이다.

서울시 최초로 도시철도 건설 전과정(설계, 시공, 유지관리 등)에 3차원 모델링 검증 기법인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을 도입하고, 스마트 통합관제시스템 및 CCTV관제시스템 등 10가지 첨단 스마트 안전기술을 도입하여 시공 중 최고의 품질과 안전을 확보한다.

BIM(건설정보모델링) : 3차원 모델과 자재, 제원 등 건설 정보를 결합하여 설계․시공․유지관리 건설 全과정의 정보를 통합적으로 생산·관리·활용하는 기술

▸ 가상공간 상의 3D 모델링을 통해 신속 정확한 검토 가능

▸ 각종 시뮬레이션을 통한 문제점 사전 예측 가능

- 3D모델 구현으로 기존 2D도면에서 발견하기 어려운 설계오류, 간섭 확인 용이

- 각종 시뮬레이션을 통한 디자인, 일조, 에너지성능, 교통, 경관 등 분석 및 대안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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