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희원 서울시의원 “2026년 흑석고등학교 신설 본격화”
상태바
이희원 서울시의원 “2026년 흑석고등학교 신설 본격화”
  • 동작신문 이현규 기자
  • 승인 2023.04.23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희원 서울시의원(사진 오른쪽)이 흑석고등학교 설립 주민간담회에 참여하고 있다.
이희원 서울시의원(사진 오른쪽)이 흑석고등학교 설립 주민간담회에 참여하고 있다.

동작구 학부모 등 120명 주민 참여 속 간담회 개최

흑석동 고등학교 설립이 2026년 3월을 목표로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 이희원 의원(동작4, 국민의힘)은 4월 18일, 흑석고등학교 설립 촉구를 위한 주민 간담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간담회는 동작구 학부모 등 주민을 비롯하여 나경원 동작을 당협위원장과 이미연 동작구의회 의장, 동작구청 및 교육청 관계자 등 120여 명의 참여 속에서 진행되었다. 
흑석동은 재개발 지역으로 학령 인구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 1997년 중대부고가 강남으로 이전한 이후 16년 동안 흑석동 학생들은 원거리 통학을 하는 불편함을 겪고 있다. 
흑석동 고등학교 설립을 위해 타관 내 학교를 흑석동으로 이전하는 방식을 추진하기도 했으나 여러 걸림돌로 무산되어왔다. 
이희원 의원은 지난 11월 행정사무감사에서 학교 설립이 조속히 추진되기 위해서는 타관 내 학교를 이전하는 것뿐 아니라 새로 신설하는 방향을 함께 모색하기를 교육청에 주문했으며, 이와 관련해 국회 간담회를 추진하는 등 적극적 의정활동을 펼쳐왔다. 
최근 교육부는 사업비 300억 원 미만의 소규모 학교를 신설하는 경우 교육청 자체투자심사가 가능하도록 관련 규칙을 개선하는 절차를 진행 중에 있으며, 이에 따라 흑석동 고등학교 설립이 더욱 탄력을 받게 되었다.
이날 간담회는 고등학교 설립을 위한 집행기관의 진행 상황 설명과 동작구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했다. 주민들은 학교 설립 방식(신설·이전) 및 개교 시기에 대한 질문과 집행기관의 적극적 의지를 물었다.
중학생 자녀를 둔 한 학부모는 “10년이 넘게 흑석동에 고등학교가 생기길 기다려왔다. 당장 2026년에 고등학교 입학을 기다리는 학생들이 많은데 설립이 계속 늦어진다면, 이사를 고려할 수밖에 없다”며 학교 설립의 시급성을 강조했다. 
이에 동작구청 교육미래과장은 “학교 설립 방식에 대한 설문조사를 4월 중 진행 예정이며 주민분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교육청 학교지원과장은 학교가 신설되는 방식으로 계획 중임을 밝히며 “5월~6월 중 동작구청과 MOU를 체결하여 본격적인 행정절차를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의원은 “동작구 주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가 동작구청과 교육청의 확답을 이끌어냈다”며 “2026년 3월 흑석고등학교 신설이 반드시 이루어지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나경원 위원장은 “오늘의 자리가 있기까지 이희원 의원의 많은 고생이 있었다”며 “흑석동의 발전이 동작구 발전을 선도할 수 있도록 고등학교 설립을 위해 이주호 교육부 장관 등 관련 기관과 지속적 협의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