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길 ‘지옥철’ 탄 오세훈, 9호선 신규열차 올해말 조기 투입
상태바
출근길 ‘지옥철’ 탄 오세훈, 9호선 신규열차 올해말 조기 투입
  • 김정민 기자
  • 승인 2023.05.09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8일 여의도역에서 9호선을 탑승해 혼잡실태를 점검하고 있다. 사진출처=오세훈 시장 페이스북

서울시가 지하철 9호선의 혼잡률을 낮추기 위해 신규 열차 투입 시기를 연말로 앞당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어린이날 연휴가 끝나고 첫 출근일인 지난 8일 9호선을 탑승해 혼잡실태를 점검했다.

오 시장은 여의도역에서 9호선 급행열차에 탑승해 동작역까지 이동한 뒤 “앞뒤로 빈틈이 없을 정도로 이용자들이 많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서울시는 혼잡률을 낮추기 위해 지난 4월부터 운행 횟수를 늘리고 있지만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밀려드는 승객을 감당하기에는 충분치 않다”며 “시민의 안전한 일상을 지키기 위해 추가 조치를 서두르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우선 지하철 9호선 신규 열차 투입 시기를 단축한다. 열차 도입 시기를 기존 2024년 초에서 올해 연말까지 앞당겨 3~4편성을 우선 투입한다.

신규 열차 투입에는 일반적으로 설계, 승인, 차량제작, 시운전을 거쳐 최종 투입까지 통상 최소 2~3년의 기간이 소요된다. 그러나 시는 9호선 혼잡도에 대한 시민 불편사항을 조속하게 해결하기 위해 행정절차 등 소요기간 최대 단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달 28일에는 8편성 중 초도편성 차량이 개화차량기지에 안전하게 입고 완료돼 시운전 등 운행 전 마지막 준비단계에 이르렀다. 추가 입고 예정 차량을 포함해 올해 연말 내 3~4편성이 우선 투입이 가능하다는 전망이다.

이에 더해 지하철 혼잡도 완화를 위한 지속적인 방안 마련도 추진한다. 우선 2, 4, 7호선 등 혼잡도가 높은 다른 노선에 대해서도 국비 확보를 통해 지하철 증차 및 혼잡도 개선에 나선다. 2026년까지 2호선은 2편성, 4호선은 4편성, 7호선은 3편성 등을 추가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를 위해 지난달 17일 국토부에 열차 증차를 위한 국비투입을 건의한 상황이다.

내구연한(25년)이 도래한 전동차는 정밀안전진단 통과 시 5년간 추가 운행이 가능한 만큼, 2024년 초까지 5호선 1편성과 7호선 3편성, 24년 8호선 1편성을 투입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