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건설노조에 서울광장 무단사용 변상금 부과
상태바
서울시, 건설노조에 서울광장 무단사용 변상금 부과
  • 김정민 기자
  • 승인 2023.05.17 2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대로 무단사용에 형사 고발도 예고

오세훈 "노조, 법 위에 있는 존재 아냐"
서울시청 전경
서울시청 전경

민주노총 건설노조가 지난 16일부터 서울 중구 세종대로 일대에서 진행한 '1박2일 총파업 상경 집회' 과정 중 서울광장, 청계광장 등 주변을 불법 점거한 것을 두고 서울시가 변상금 부과 및 고발에 나섰다.

서울시는 17일 건설노조 측에 서울광장 무단사용에 대한 변상금 9300만원 부과와 형사고발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청계광장 무단사용에 대한 변상금 260만원 부과와 형사고발, 예정된 집회 종료 후에도 세종대로를 무단 사용한 것에 대한 형사고발 조치도 예고했다.

정상훈 서울시 행정국장은 "2만5000명의 노조원이 집단의 위력으로 서울광장, 청계광장 일대를 무단점유해 시민 누구나 편하게 이용해야 할 광장사용에 불편을 가중시켰다"며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엄정한 책임을 물어 시민 불편이 향후 재발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시에 따르면 건설노조 조합원 1만여 명은 세종로 일대에서 총파업 결의대회 공식 일정을 마무리 한 뒤 오후 8시30분께 시청 직원 및 경찰의 저지에도 노숙을 위해 서울광장에 진입, 점거를 시작했다. 시는 서울광장을 기점으로 청계광장, 청계천, 덕수궁 돌담길, 시의회 앞 보도 등에서 총 2만 5000여 명의 조합원이 1박2일 노숙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시는 "이들은 별도로 준비한 대량의 매트, 포장비닐, 텐트 등을 깔고 노숙을 진행해 시민 통행로를 막고 일부 조합원들은 서울시 직원의 계도에도 음주, 흡연, 쓰레기 무단투기 등을 해 보행하는 시민들에게 불편을 끼쳤다"고 전했다.

일부 조합원들은 서울광장 잔디보수를 위해 설치한 진입제한 통제선을 넘어 노숙을 진행했고, 이 과정에서 잔디도 훼손했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앞서 오세훈 서울시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노총 건설노조로 인해 어제오늘 서울시청 일대는 무법지대이자 교통지옥이 됐다"면서 "노조는 법 위에 있는 존재가 아니다"며 강력 대응을 시사한 바 있다.

건설노조는 지난 16일 윤석열 정부 퇴진 등을 요구하는 1박2일 총파업 상경 집회를 진행했다. 당일 오후 2시부터 서울 중구 세종대로 일대에서 모인 인원은 주최 측 추산 3만여 명이다.

경찰은 퇴근시간대 교통 혼잡을 고려해 이날 오후 5시까지만 사용을 허용했지만, 집회는 야간에도 이어졌다. 일부는 인근에서 노숙 집회를 벌이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