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분야 도시문제 해결 전담 ‘서울기술연구원’ 설립 추진
상태바
기술분야 도시문제 해결 전담 ‘서울기술연구원’ 설립 추진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7.08.10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분야 연구기관 설립 필요성 제기

타당성 연구 용역 결과, 기술 분야 연구역량 축적 및 연구 분야별 연계․종합 조정을 위해 기술연구원 설립 필요하다고 분석
향후, 행정안전부 협의 및 서울시의회 심의 등을 거쳐 내년 상반기 설립 추진

서울시는 자연과학(기술분야) 도시 문제 해결을 위한 전담 연구 조직으로 ‘서울기술연구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간 학술대회 및 포럼 등에서 전문가들은 도시기반시설 건설・유지관리 및 안전・방재 등 당면한 서울의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 분야에 특화된 전문 연구기관의 설립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제기하여 왔다.

이에 시에서는 기술 분야 전문 연구기관의 설립 타당성 연구용역을 발주하여 조직, 인력규모, 운영방안 및 설립타당성 등을 검토하였다.

연구 용역 결과, 기술 분야 연구역량 축적 및 연구 분야별 연계・종합 조정기능 수행 등을 위해서 연구원 설립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이에 따라, 시에서는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전담연구기관 설립 TF를 구성하여, 개원 초기에는 자체 연구를 통해 도시문제 해결이 가능한 분야에 집중하고 향후 단계적으로 연구 분야를 확대하기로 하고 시 자체 출자출연기관운영 심의 절차를 거쳐, 현재 행정안전부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 행정안전부와 협의를 마친 후 시의회 심의・의결(설립 조례안, 출연동의안)을 거쳐 내년 상반기에 개원을 목표로 추진할 예정이다.

김준기 안전총괄본부장은 “연구원 설립을 통해 연구의 독립성이 강화되어 기술분야 전문성이 확보되고, 기술 연구영역의 확장 등 장기적 발전 가능성이 제고될 것”이며, “기술 개발 방향의 혼선 방지 및 정책의 연속성을 통해 효율적인 도시기술 문제 해결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