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2023년 지역사회 건강조사 실시
상태바
관악구 2023년 지역사회 건강조사 실시
  • 김상우 기자
  • 승인 2023.06.05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인 915명 대상 건강행태 및 건강수준 방문조사 실시
조사 완료 대상자에게 1만 원 상당의 백화점 상품권 증정
지역사회 건강조사 상담현장
지역사회 건강조사 상담현장

관악구는 지난 516일부터 오는 731일까지 관악구에 거주하는 만19세 이상 성인 915명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건강조사를 실시한다.

지역사회 건강조사는 지역보건법에 따라 질병관리청과 전국 17개 시·, 258개 보건소가 동시 수행하는 국가승인통계 조사로, 지역주민의 건강상태를 파악하여 근거에 기반한 보건정책을 수립하고 평가하는 자료로 쓰인다.

구는 매년 8월 실시했던 조사를 연내 통계 결과 공유 및 익년도 사업 수립 반영을 위해 올해부터 5월로 앞당겨 실시하고 있으며,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과 협약을 체결, 조사의 전문성을 갖추고 정확한 통계자료를 산출해 오고 있다.

표본가구로 선정된 가구에는 사전에 가구선정 안내서, 방문 안내문 등이 우편으로 발송되며, 조사원이 표본가구를 직접 방문한다. 조사는 건강행태(흡연, 음주, 신체활동)와 만성질환 이환(고혈압, 당뇨), 삶의 질 등에 대해 조사대상자가 태블릿PC 전자조사표에 입력하는 1:1 면접 방식으로 진행되며, 공익을 위해 소중한 건강 정보를 제공하여 준 조사대상자에게는 1만 원 상당의 백화점 상품권을 증정한다.

지역보건과 관계자는 지역사회 건강조사는 주민의 건강수준을 파악해 지역 통계를 생산하고, 지역보건사업 수립을 위한 중요한 밑바탕이다.”대상 가구의 조사원 방문 시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