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옥수동 옹벽, 주민의견 담은 개나리 디자인으로 새단장한다
상태바
성동구 옥수동 옹벽, 주민의견 담은 개나리 디자인으로 새단장한다
  • 이원주 기자
  • 승인 2023.06.08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성동구, 공공디자인 방향 설정 초기 단계부터 주민 의견 수렴하여 개선안 마련
- 이달부터 옥수동 노후 옹벽 ‘응봉산 개나리’ 조형물 설치로 도시 브랜드 이미지 구축 나서

성동구는 주민 의견을 반영하여 이달부터 용산구와 경계에 위치한 옥수동 옹벽 디자인 개선 공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성동구 진출입 구간인 독서당로 고갯길에 위치한 좌, 우측 도로 옹벽 3면으로, 지난 2017년 조성한 벽화와 조형물이 노후되어 도시미관 정비요구가 꾸준히 있었다.

이에 성동구는 옹벽을 특색 있는 진출입 구간으로 개선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공공디자인 주민협의체를 개최하고 옥수동 주민설명회를 열어 주민들의 의견을 들었다. 공공디자인 주민협의체는 공공디자인 분야에서 사업 초기 디자인 방향을 설정하는 단계에서 주민 의견을 수렴하는 자문 기구이다.

관련 사업 추진 시 주민과의 소통이 필요하나, 매번 신규 주민협의체를 구성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어 사업을 빠르게 진행할 수 없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서울특별시 성동구 공공디자인 진흥 조례’를 개정, 주민협의체 설치의 내용을 포함하여 주민 소통 창구의 초석을 마련했다.

구는 다양한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옹벽 디자인을 주민에게 친숙한 성동구 대표 명소인 응봉산 개나리로 정했다. 이어 3월에는 디자인 전문가로 구성된 성동구 공공디자인 진흥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디자인 개선안을 마련했다.

현장 주변의 담쟁이넝쿨과 조화를 이루는 개나리 조형물과 성동구의 캐치프레이즈인 ‘#성동에 살아요’ LED 조명을 함께 설치해 은은하게 옹벽을 수놓을 예정으로 오는 7월 말까지 조성할 계획이다.

성동구 옥수동 독서당로 옹벽 디자인 개선안 투시도
성동구 옥수동 독서당로 옹벽 디자인 개선안 투시도
성동구는 지난해 11월 옥수동 옹벽 개선공사를 위해 공공디자인 주민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