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자를 위한 열정과 공감 없이 설계된 서울로 유니버셜 센터 건립해야
상태바
약자를 위한 열정과 공감 없이 설계된 서울로 유니버셜 센터 건립해야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7.08.29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창윤 의원, 하이라인파크와 서울로 비교하며 시정질문 이어가

따라하는 것이 중요한 것 아냐. 그들의 철학을 배워야 …

우창윤 서울시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의원)이 서울시 박원순 시장의 야심작인 7017 서울로에 대해 "2% 부족한 서울로"라고 아쉬움을 밝혔다.

우 의원은 28일 오후 서울시의회 제276회 정례회 시정질문에서 뉴욕에 위치한 하이라인 파크와 7017 서울로를 비교하면서 시정질문을 이어나갔다.

첫 번째로 답변대에 선 서정협 문화본부장에게는 서울로와 연결된 중림동 광장에 대한 견해를 물은 후 장애인은 접근 할 수조차 없는 공연장이라며 말문을 열었다.

우 의원은 “이 곳은 장애인을 위한 점자 블록도 하나 없고, 휠체어 하나 조차 들어갈 수 없게 공간을 설계했다”, “본부장님의 예술작품이라는 답변도 변명에 불과”하다고 말하며 “장애인을 위한 공간과 연결로를 만들어둔 하이라인파크의 공연장과 비교했을 때, 이런 디자인의 공연장은 장애인에게 공연을 즐기지 말라는 것과 다르지 않다”며 강도 높은 비판을 했다.

휠체어 이용자는 사용할 수 없는 음수대

고인석 도시기반시설본부장에게는 서울로 내 교통약자를 위한 점자블록 설치의 미비, 휠체어를 탄 사람이 이용할 수 없는 음수대, 엘리베이터 유리에 부착된 불투명 시트지, 이용객의 안전을 위협하는 안전표지판과 위험하게 설계된 난간봉 등 하이라인파크와 비교했을 때, 서울로의 디테일을 지적하며 수많은 지적과 자문에도 불구하고 ‘2% 부족한 모습’이라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이에 고인석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서울로의 부족한 점을 인정하며 설계와 시공단계에서부터 유니버셜 디자인이 충실히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세 번째로 답변대에 선 장혁재 기획조정실장에게는 위와 같은 상황들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유니버셜 디자인 센터 건립의 필요성을 피력한 후, 유니버셜 디자인 센터가 서울시가 추진하는 모든 공공 프로젝트의 기획․설계․공사․운영에 이르기까지 자문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면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며 중요성을 강조했다.

발을 딛고 설 수 있는 난간봉

마지막 박원순 시장에게는 유니버셜 디자인과 관련한 제도를 마련하고, 관련 부서들을 통합하여 서울시가 추진하는 공공 프로젝트들이 유니버셜 디자인을 적용하는 데에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할 것을 당부하였다.

우 의원은, “장애인을 포함한 서울시의 시민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환경을 누릴 권리가 있다”며, “유니버셜 디자인 센터의 건립을 통해 이러한 도시환경이 속히 조성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