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올 여름 친환경 쿨루프 설치로 건물온도 1℃ 낮췄다
상태바
서울시, 올 여름 친환경 쿨루프 설치로 건물온도 1℃ 낮췄다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7.09.07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도시열섬현상에 대응한 건물온도 저감대책 중 가장 효과적인 쿨루프 설치 지원

태양빛과 열에 반사‧방사효과가 있는 친환경 재료를 건축물 지붕‧옥상에 설치
사회복지시설, 옥탑방에 거주하는 취약계층 등에 쿨루프 무상 설치 지원
일반 시민들에게는 건물 에너지효율화 자금 융자지원 등 혜택 제공
환경친화형 쿨루프 확대를 위한 서울시 쿨루프 자체 설치기준 개발 중

2017년 서울시 사회복지시설 쿨루프 지원

무더웠던 지난 여름 서울 창덕여자중학교(교장 이화성) 학생들은 남들보다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었다. 이곳 학생들은 에어콘을 켜지 않더라도 평소보다 내부 온도가 1~2℃ 정도가 낮아지는 신기한 경험을 했는데 바로 쿨루프 덕분이다. 창덕여중은 지난해 서울시 쿨루프 지원사업에 참여하였다. 학교관계자는 “쿨루프 설치 후 학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즐겁게 공부할 수 있었다” 며, “올해에는 본관 건물 등에도 확대 설치하였다.” 고 말했다.

서울시는 올여름 기후변화 및 도시열섬현상에 대응하기 위한 건물온도 저감 대책으로 친환경 쿨루프(Cool Roof)설치 지원사업을 진행했다.

이번 지원사업은 크게 두 가지로 진행되는데 하나는 에너지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한 무상설치사업이며, 다른 하나는 일반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쿨루프 설치 융자지원 사업이다.

시는 여름철 열기에 취약한 옥탑방, 최고층에서 사는 기초생활수급가구 등 취약계층 주택과 사회복지시설 등 총 70여개 건물을 대상으로 환경친화형 쿨루프 지원 사업을 지난 7월부터 진행하고 있고, 현재 60개 건물에 설치를 완료한 사항이다.

서울시는 지난 2014년부터 쿨루프 확산을 위한 캠페인을 민간기업 등에 도료를 지원을 받아 2년간 에너지 취약계층 68가구 등에 쿨루프를 설치하였으나, 올해부터는 직접 예산을 투입하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서울시는 쿨루프 사업을 건물 에너지효율화(BRP)자금 융자지원 대상으로 포함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초생활수급가구가 아닌 시민들도 저렴한 비용으로 여름철 건물의 실내 온도를 낮춤으로써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에너지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되었다.

건물에너지효율화 자금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공인시험기관에서 발행하는 시험 성적서에 의한 태양열 반사율 초기 값이 0.65이상인 도료를 사용하면 된다. 융자지원액은 쿨루프 설치비 100% 전액 가능하며, 이자는 연리 1.45%로 8년 이내 균등분할 상환하는 조건이다.

‘쿨루프’는 도심열섬현상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는 건물 옥상 등에 햇빛과 열의 반사 및 방사효과가 있는 밝은색 도료 등을 설치하여 열기가 지붕에 축적되는 것을 줄이는 공법이다. 쿨루프는 건물온도 1℃를 낮추어, 가장 효과적인 기후변화대책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2017년 서울시 사회복지시설 쿨루프 지원

서울시가 이번에 지원하는 쿨루프는 친환경으로 설치되어 더욱 이목을 끌고 있다. 태양광 반사‧차열 등 성능에만 집중했던 기존 쿨루프방식과 달리 올해에는 휘발성유기화합물 등을 배제한 친환경 수용성 도료를 적용하여 건물온도 저감 뿐만 아니라 대기환경 오염 저감, 시민 건강보호 측면에서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쿨루프는 옥상녹화와 비교해 비용이 1/4정도로 적게 소요되며, 옥상녹화는 콘크리트 지붕에만 적용이 가능한데 비해 쿨루프는 어떤 지붕면에도 시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미연방정부는 차열‧방수 기술인 쿨루프 공법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가장 경제적인 10대 과제로 선정하였고, 국내에서도 중앙정부 및 전국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많은 관심을 갖고 쿨루프 사업을 추진 또는 준비하고 있는 실정이다.

시는, 지난 3월부터 추진한 “도시열섬 완화를 위한 쿨루프 기준 도입” 기술용역 결과를 토대로, 적용대상 건물 및 적용 방식, 반사율‧ 방수성능의 복합기능을 가진 자재 발굴 및 표준화, 보급 확대 방안 등을 연말까지 도출하고 국가 표준인증과 설치기준이 도입되기 전까지 우선 서울시 자체 기준을 도입하여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쿨루프 사업의 본격 추진을 위해 환경부의 기후변화 적응 선도 시범 사업에 참여 신청하는 등 예산 확보 및 취약계층 쿨루프 무상 설치를 통해 서울지역 전체 25개 자치구에 쿨루프 사업이 확산되도록 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김연지 서울시 에너지시민협력과장은 “지금까지의 쿨루프 사업은 캠페인 형태의 소규모 시범 사업으로 추진되었지만, 이제는 시민홍보 및 인식 개선, 효과 검증 등으로 쿨루프 확산을 위한 주변여건이 성숙된 만큼, 설치기준 개발‧도입 등 제도적 기반 마련과 예산 확보를 통해 친환경 쿨루프 사업을 본격 추진하도록 하겠다.” 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