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드릴까요? 서울시민의 행복 이야기’ 발표회 개최
상태바
행복을 드릴까요? 서울시민의 행복 이야기’ 발표회 개최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7.09.09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목) 오후 2시 서울시NPO지원센터에서 발표회 개최

서울시의회, 서울연구원 서울시민의 행복 증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시민참여 현장연구 일환으로「서울형 행복연구」지원 사업 시행 중
지난 4월 공모를 통해 선정된 8개 시민참여 연구과제의 결과 발표

김영한 의원(국민의당, 송파5)

김영한(국민의당, 송파5), 조상호(더불어민주당, 서대문4)의원은 서울연구원이 7일(목) 오후 2시 서울시NPO지원센터 품다(대강당)에서 개최한 “행복을 드릴까요? 서울시민의 행복 이야기” 발표회에 참석했다.

서울연구원은 서울시민의 행복 증진을 위한 시민참여 현장연구의 일환으로 2017년 「서울형 행복연구」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발표회는 그동안 수행한 8개 시민참여 현장연구의 결과를 시민과 공유하고 논의하여 서울형 행복 증진 정책을 모색하기 위해 기획했다.

발표회는 ▴서왕진 원장의 환영사 ▴조상호 서울시의원의 축사 ▴8개의 시민연구과제 발표 ▴시민과 전문가 자문단의 발표회 내용 공유 순으로 진행됐다.

8개 시민연구과제는 ①SNS를 활용한 서울시 행복장소 찾기, ②우리 동네가게에는 어떤 행복이 숨어있을까?, ③서울 남촌의 보물찾기 발표에서는 소셜네트워크 분석, 역사․문화 자원 발굴, 시민 인터뷰 등을 통해 시민이 생각하는 서울시 내 행복 장소가 어느 곳인지를 공유하고 ④일은 나에게 힐링, ⑤아동의 행복기초기술-스포츠 프로그램, ⑥부모와 자녀가 함께한 행복한 마을활동 기억, ⑦원자들의 행복한 화학작용, 쉐어하우스 청년들, ⑧ 회색청년의 행복한 서울살이 발표에서는 연령별 시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인터뷰, 활동 내용, 프로그램 등을 통해 시민이 느끼는 행복이 무엇인지를 소개했다.

시민연구과제 발표 이후, 발표 내용을 바탕으로 시민과 전문가 자문단의 토론이 이어졌다

조상호 서울특별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장은 축사에서 “이 자리에서 서울시민의 행복 증진을 위해 보다 실질적이고 합리적인 대안이 논의되기를 기대하며, 시민께서 직접 연구에 참여한 후 제시해 주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서울시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동료 의원들과 함께 지혜를 모으겠습니다.”라고 밝혔다.

서울연구원의 행복증진에 관한 연구를 함께하고 있는 김영한 의원은, 발표회를 준비한 시민과 서울연구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내가 행복하면 이웃이 행복할 가능성이 약34%라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사람의 감정은 ‘전염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 서울시민 행복 증진을 위한 발표회를 시작으로 서울시민의 삶의 만족과 행복 증진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되고 또한 서울시 구석구석에 행복이 퍼져나가길 기대합니다.” 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