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횡단 차량 진출입로 구간, 안심디자인으로 안전↑
상태바
보도횡단 차량 진출입로 구간, 안심디자인으로 안전↑
  • 강서양천신문사 강혜미 기자
  • 승인 2024.05.17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행 안전 강화 위해 시인성 높인 색상·그림문자 삽입 적용

양천구는 보도횡단 차량 진출입로 구간을 지나는 보행자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시인성을 높인 차량진출입로 안심디자인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차량진출입로 안심디자인’ 시뮬레이션 조감도 ⓒ양천구
‘차량진출입로 안심디자인’ 시뮬레이션 조감도 ⓒ양천구

 

보도횡단 차량 진출입로는 차도에서 주택, 건물 주차장 등에 진입하기 위해 보도에 설치하는 시설물로, 구의 도로점용 허가를 받아 보도 경계석의 단차를 1~3까지 낮춘 구간이다.

그러나 차량이 드나든다는 별도의 표식이 없는 경우가 많아 일반보도와 구별하기 어려운 탓에 보행자와 차량 간 충돌사고를 야기하는 등 통행 안전을 크게 저해하는 요인으로 지적돼 왔다.

이에 구는 붉은 색감의 차량진출입로 안심디자인을 전격 도입해, 멀리서도 보행자와 운전자의 눈에 띌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디자인 중앙에는 자동차를 상징하는 흰색의 대형 그림문자(픽토그램)를 삽입해 차량 출입 구간임을 누구나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시공 시 디자인 적용의 통일감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블록은 적색과 갈색 두 가지 색상으로 구성했다.

구는 차량진출입로나 건물 신규 허가 시 수허가자에게 차량진출입로 안심디자인을 시공토록 적극 권고하고, 향후 연간 보도 정비 시에도 적용할 방침이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보행자와 차량 운전자 모두가 안전한 통행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시인성을 강화한 차량진출입로 안심디자인을 마련했다앞으로도 구민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사회 안전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