뚝도청춘시장, 업장과 시장골목에 피톤치드 효과 공정기 설치
상태바
뚝도청춘시장, 업장과 시장골목에 피톤치드 효과 공정기 설치
  • 원동업 기자
  • 승인 2024.07.08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간편하게 설치해 운용 가능. “손님 위해 설치하겠다 생각” 상인 요청
쾌적한 시장환경 개선을 위해 뚝도청춘시장 사장님과 낙지요전문점 락지 사장님은 흔쾌회 정공기 설치에 동의했다. ⓒ 원동업

한여름이 다가오면 전통시장가에는 비상등이 켜진다. 여름철 모기나 파리 등 해충이 발생하여 위생상의 문제 발생 이외에도 고객들이 직접 피해를 입기도 하기 때문이다. 전통시장의 경우 식당 내부 외에 야외에서도 빈번하게 식사를 하는 등의 경우도 있어 걱정은 더 커지고 있다. 이러한 때 바빠지는 회사도 있다. 공기청정의 역할을 맡는 외에 곰팡이 제거와 해충 방지 효과가 큰 방역기구 코코아 정공기를 만들고 있는 코코아컴(주)이 그런 곳이다.

지난 7월 4일 목요일, 성수동 뚝도시장(번영회 회장 김영희)에서는 정공기 설치 작업이 한창이었다. 지난 6월 4일 뚝도시장 번영회 사무실서 진행됐던 정공기 설명회에 큰 관심을 보였던 식당 뚝도지기에서는 두 대의 기기를 설치했다. 한 대는 실내에, 다른 한 대는 실외 손님들을 위하여 설치한 것. 저녁 영업을 위하여 한창 브로콜리 등 야채를 다듬고 있던 이성순 사장은 별도의 공간이나 설치 작업이 크게 필요없이 바로 전기만 꽂아서 설치가능한 기기를 보고 만족스러워 했다. 이성순 사장은 "가끔 손님들이 모기에 물리는 일이 있었는데, 그런 점을 피할 수 있다기에 설치를 결정했다. 무엇보다도 손님들이 그렇게 고통을 호소하면 얼마나 미안한지 모른다."고 말했다.

양창영 대표도 직접 기기 설치 작업을 진두지휘했다. 어떤 장소에 놓이는가에 따라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므모, 업장의 크기와 손님들의 동선, 놓을 수 있는 자리까지 세심하게 자리를 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양창영 대표는 "야외에 설치해도 우리 정공기의 경우 부유하는 미세 수증기가 제역할을 한다. 야외에서 식사를 하는 고객이나 시장을 찾아온 손님들에게도 최고의 공기질을 선사하고 싶다."고 말했다.

뚝도시장은 여타의 전통시장처럼 캐노피가 설치돼 있다. 비가 오거나 눈이 올 때 캐노피는 안정적인 보행조건을 마련하지만, 공기가 일부 닫히는 경향이 어쩔 수 없이 발생하게 된다. 시장 안에는 영수분식 등 MZ 세대들에게도 높은 인기를 끌고있는 곱창집이나 최근 개업해서 실속을 찾는 주변직장인들이 찾는 고기룸, 오랜 동안 싸고, 맛있고, 양많은 서울식 음식으로 인기 높은 서울맛집 등도 있다. 이곳 등에서도 매번 조리 때마다 유증기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런 요리를 할 때 나오는 독성 있는 물질도 분해 가능하다는 것이 양대표의 설명. 양대표는 이곳 상인들에게도 제품에 대한 유용성을 설명했다.

뚝도지기 설치를 이어 설치를 한 곳은 뚝도청춘시장을 앞둔 가게 낙지(樂地). 화장실로 통하는 귀퉁이인데다가 이곳 뚝도시장의 상징과도 같은 곳이어서 많은 사람이 지나다니는 곳. 설치되는 정공기는 사방에 피톤치든향을 내뿜이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게 된다. 설치후 만족도가 높으면 서울시와 성동구청에도 "쾌적한 환경을 위한 공적 지원을 요청할 것"이라고 밝힌 양창영 대표는 설치후 실질적 효과와 상인, 통행인 만족도도 면밀하게 체크할 계획이다.

설치를 했던 뚝도지기에선 이후 모기 등에 의한 피해가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고, 실내환경 역시 쾌적해졌다고 만족감을 표했다. 공간을 찾았던 다른 곳 업소에서도 설치를 요청해왔다고 코코아컴 측은 밝혔다. 공정기는 실내 설치시에는 가게 부담, 골목과 공공영역 설치시에는 공동부담을 통해 기기를 대여받아 사용하는 방식이다.

정공기는 뚝도시장 외부 골목에도 설치된다. 미세하게 부유하는 정공기는 피톤치드 역할을 하며 공중에 머물러 공기질을 개선할 수 있다.
뚝도청춘시장 뚝도지기 식당에 정공기를 설치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