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통합문화센터, 3년전 용역선 ‘강서구 부적합’ 결론
상태바
남북통합문화센터, 3년전 용역선 ‘강서구 부적합’ 결론
  • 강서양천신문 강혜미 기자
  • 승인 2016.11.22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창섭 의원 “입지상 부적절하다더니 왜 추진하나” 지적
이창섭 서울시의원

통일부가 마곡지구에 추진하고 있는 남북통합문화센터(가칭) 건립에 대해 서울시의회 이창섭 의원(민주당·강서1, 사진)이 센터 건립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시의 재고를 촉구했다.

지난 16일 개최된 서울시 지역발전본부 행정사무감사에서 이 의원은 “지난 2013년에 통일부가 발주한 용역에서 강서구는 이미 대상지에서 제외됐다”며, 해당 센터가 마곡지구에 건설될 근거가 빈약하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통일부가 지난 2013년에 실시한 ‘북한이탈주민의 문화생활 향상을 위한 실태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서 당시 대상지로 검토된 강서구는 ‘이미 유사시설이 2개가 있기 때문에 서울시 전역에서 탈북민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다른 지역에 건립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명시돼 있다. 또한 센터가 들어설 부지는 아파트단지가 밀집된 지역인 데다 가까운 거리에 초등학교가 위치해 있어 입지상으로 부적절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그러나 통일부는 서울 서남권에 탈북민이 많이 거주하고 있다며 접근성 등을 이유로 마곡지구 강서세무서 부지 인근에 공연장과 체육시설, 상담실 등으로 구성된 국내 최초의 남북통합문화센터를 건립하겠다는 계획을 내놔, 인근 주민들과 갈등을 빚고 있다.

올해 7월에 공개된 남북통합문화센터 건립 사업내역서를 보면, 통일부는 250억 원의 예산을 들여 마곡지구 2000㎡(605평) 부지에 탈북민의 문화생활 활성화를 위한 시설을 건립키로 했다. 계획상으로는 내달까지 부지를 매입하고 내년 8월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를 마친 뒤, 2017년 9월부터 2018년 10월까지 공사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그러자 사업 추진이 알려진 지난 8월, 마곡지구 입주자 대표 등은 강서구청을 방문해 입주민 2500여 세대에 받은 탄원서를 제출하며 남북통합문화센터 건립에 강한 반대 의사를 밝혔다.

이창섭 의원은 “남북통합문화센터의 건립은 통일을 대비해 필요한 시설이지만 마곡지구는 통일부가 자인한 것처럼 건립 대상지로 적절치 않다”며 “많은 주민들이 반대하는 사안을 서울시가 소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에도 문제가 있다”고 꼬집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