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이끄는 기적의 입맛변화 체험단『주부특공대』
상태바
건강을 이끄는 기적의 입맛변화 체험단『주부특공대』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6.11.22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북구보건소, 나트륨저감화 사업의 일환 ‘60일의 기적! 입맛 바꾸기 체험단! 주부특공대’ 운영

나트륨 과다섭취의 문제점은 인지하고 있으나 쉽게 바꾸기는 어려운 현실의 맞춤형 프로그램
저염레시피, 염도계 제공으로 주부가 직접 확인, 인식변화를 통한 저염식의 생활화 도모

성북구(구청장 김영배)가 나트륨 저감화 사업의 일환으로 ‘60일의 기적! 입맛 바꾸기 체험단! 주부특공대’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지난 4일부터 8주간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은 주부가 직접 체험하여 인식변화를 통한 저염식의 생활화를 도모하고자 추진되는 것이다.

“소금 한 스푼의 차이가 우리가족의 건강을 살린다!”

서울 성북구(구청장 김영배)에는『60일의 기적! 입맛 바꾸기 체험단! 주부특공대』들이 있다.

이는 구가 추진하는 나트륨 저감화 사업의 일환으로, 짠맛에 길들여진 입맛으로 인해 암·만성질환 사망률이 증가하고, 전문 지식이 없어도 짜게 먹으면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실제 실천이 어려운 현시점에 맞춘 맞춤형 프로그램이다.

지난 4일부터 운영 중인 프로그램은 매주 금요일 오전 10시, 성북구보건소 교육실에서 주부 20명을 대상으로 8주에 걸쳐 진행된다.

오랜 기간 길들여져 있는 입맛이 변화되려면 8주가 소요된다는 연구가설에 따른 것으로, 미각전문 강사가 진행하는 이론교육 및 한식요리 전문가와 함께 만드는 천연조미료 조리실습이 병행된다.

특히, 천연조미료를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저염 레시피를 홍보하고 염도계를 주부들에게 제공하여 ‘짜고 자극적이어야 맛있는 음식’이 ‘소금을 줄여도 맛있는 음식’으로의 인식을 변화시킴으로써 저염식의 생활화를 도모하고자 한다.

체험단의 한 주부는 저염레시피를 이용하여 조리체험을 해본 후 “시중에 판매되는 된장으로 끓인 된장찌개는 염도가 1.2%였는데, 저염된장으로 끓인 된장찌개는 염도가 0.6%로 무려 절반이 감소되었다.”며 “염도가 낮아도 맛있다는 점에서 매우 놀랐고 앞으로도 천연조미료, 저염장류를 만들어서 사용하겠다.”는 인식의 변화뿐만 아니라 조리습관의 변화를 보였다.

성북구보건소 영양사업 관계자는 “나트륨섭취 감소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입맛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각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저염장류, 계량도구를 제공하고, 스스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염도계를 대여하여 60일간의 체험을 통해 실제로 입맛이 변화되는 과정을 체험하고, 나아가 조리습관을 변화시켜 가족구성원 모두가 저염식이 생활화되어 싱겁게 먹기 실천율을 높이고자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