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기회 시의원, 마을방과후학교 공교육정상화 위한 개선방안 필요
상태바
허기회 시의원, 마을방과후학교 공교육정상화 위한 개선방안 필요
  • 관악신문 금정아 기자
  • 승인 2017.11.01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방과후교육 실태 및 개선을 위한 연구용역 제안해

사교육비 경감과 공교육 보완을 목적으로 해야

서울시의회 허기회 의원(더불어민주당, 관악3선거구)은 30일 오전 서울시의회 제2대회의실에서 ‘방과후교육 실태 및 개선을 위한 의견수렴 토론회’를 개최하고 교육지원청, 학부모, 학원 담당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를 가졌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허기회 의원이 제안하고 숭실대학교 글로벌 HRD연구소에서 진행하고 있는 연구용역의 주제를 논의하는 자리로, 방과후교육이 사교육 대책의 일환으로 추진되어 학교 수업을 단순히 반복하거나 보완하는 기능을 담당함으로써 국·영·수 등 주요 교과목 위주로 편성하고 학원처럼 운영되는 경우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개최됐다.

방과후학교는 사교육비 경감과 공교육 보완을 목적으로 시행되었지만 참여율 감소와 함께 최근 들어 방과후교육 담당교원의 업무과중, 위탁운영에 대한 의견불일치, 불안정한 강사 처우 문제 등 운영상의 여러 문제점들이 지적되면서 방과후교육에 대한 대안 모색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허기회 의원은 “방과후학교가 우리나라의 공교육 체계 속에서 사교육비 경감을 통한 교육양극화의 해소 등 적지 않은 역할을 해왔다고 하지만 한편으로는 방과후학교가 가져온 부정적인 측면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서울시교육청과 자치구에서 시범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마을방과후학교를 활성화하고자 연구용역을 제안하였다”며 “많은 문제점을 해소하는 동시에 마을방과후학교가 한층 활성화되고 발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