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건물주가 있는 성동안심상가로 오세요”
상태바
“착한건물주가 있는 성동안심상가로 오세요”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8.03.16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식점 6개소, 공방·갤러리 1개소, 소셜벤처 사무실 6개소 등

임대료 안정을 위한 전국 최초 성동안심상가 입주자 수시 모집

성동공공안심상가 조감도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전국 최초 성동안심상가의 입주자를 수시 모집한다고 밝혔다.

성동안심상가는 급격한 임대료 상승으로 인한 둥지내몰림으로 피해를 입은 상가 임차인들이 장기간 안심하고 장사할 수 있는 곳으로 언제라도 입주해 영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수시 모집으로 방법을 전환했다.

현재 추가 모집하고 있는 성동안심상가(성수일로 12길 20)의 1층 2개소는 오픈형 푸드 몰(카페, 퓨전한식, 일본식 돈가스 업종 제외), 2층 4개소는 중식∙양식 등 일반음식점(부대찌개 제외), 3층 1개소는 공방·갤러리·키즈카페·요리학원 등의 생활편의시설 업종을 권장하며, 4층 6개소와 5층 오픈형 사무공간 31석은 청년 창업가·소셜벤처 기업 등을 위한 업무시설이 자리하고 있다.

구는 지난 1월부터 입주자 모집에 신청한 총 67개 업체를 대상으로 4회의 위원회를 열어, 그 중 21개 업체를 우선 선정했다. 우선 입주의 기회는 젠트리피케이션 피해가 심각한 업체 및 사회적 기여도 높은 업체들에게 주어졌다.

이들 중 ‘공씨책방’을 포함한 3개 업체는 서울숲IT캐슬(광나루로 130)에 위치한 안심상가에서 3월부터 영업을 시작한다.

모집결과 3:1이 넘는 경쟁률로 안심상가 입주에 많은 업체가 관심을 보였으나, 젠트리피케이션 피해 등 안심상가 정책 취지에 맞는 업체가 입주할 수 있도록 엄선하여 선정했다.

특히 성동안심상가 4~6층에는 소셜벤처 기업의 허브센터를 조성해 성수동 일대 밀집해 있는 소셜벤처 기업들의 거점 공간으로써 이들을 지원 육성하고 사회·경제적 가치를 함께 추구해 나갈 계획이다.

구는 입주자 선정이 완료될 때까지 수시 모집할 계획이며, 입주 신청자격은 청년창업자∙소상공인∙사회적경제기업∙노인일자리 창출 사업자 등을 우대하고, 임대기간은 5년으로 10년까지 연장이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성동구청 지속발전과(☎2286-6590)로 문의하면 된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전국 최초의 안심상가 조성으로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 청년 창업가, 소셜벤처, 자영업자들이 맘 놓고 영업할 수 있는 환경과 건물주와 임차인이 상생할 수 있는 지역 임대료 안정화의 토대를 마련하는 등, 위기에 처한 더 많은 피해자를 보호하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갈 것”이라며 “성동안심상가를 롤 모델로 하는 앵커시설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기를 희망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