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민족문제연구소, 박정희 동상건립 반대 청원서 제출
상태바
사)민족문제연구소, 박정희 동상건립 반대 청원서 제출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8.03.19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경환 서울시의원, 청원 소개의원으로 서울시의회에 안건제출

서울특별시의회 오경환 의원(마포4. 교육위원회. 더불어민주당)은 “3월 16일 (사)민족문제연구소의 ‘박정희기념도서관 내 박정희 동상 건립 반대’에 관한 청원서를 소개의원으로 서울시의회에 접수했다”고 밝혔다.

오 의원은 “박정희 동상 건립에 대해 마포구에서 논란이 심화되고 있다. 이 문제는 법적·행정적 절차를 통해야 한다. 현재 동상 설립 신고가 1월31일 서울시에 접수 된 것으로 알고 있다. 서울시는 2개월 이내에 공공미술위원회를 열어 심의해야 한다. 박정희 동상 건립문제는 법적·행정적 문제와 정서적으로 찬반 여론 등이 얽혀 있어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 박정희 동상은 상암동과 역사적으로 아무런 관련이 없다. 동상건립에 반대한다”고 말했다.

박정희대통령기념관과 도서관은 서울시 소유 부지에 국고보조금 200억원이 투입돼 만들어진 시설이다. 완공 후 기부채납 절차를 통해 소유권을 서울시로 이전하는 조건으로 지어졌다. 현재 재단 측은 시유지인 이 땅을 무상으로 사용하고 있고 부지 내에 동상 건립을 추진해 논란이 되어 왔다.

(사)민족문제연구소는 “박정희는 민족을 배반한 친일군인이며 해방 후에는 쿠데타와 종신독재로 민주헌정 질서를 파괴한 반헌법 인물이다. 대한민국헌법이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과 불의에 항거한 4.19 민주이념’을 명시하고 있는 한 박정희는 청산의 대상이 될지언정 기념의 대상을 될 수 없다. 박정희 동상을 서울시민의 땅에 세우겠다는 준동을 결코 용납할 수 없어 청원서를 제출하게 되었다“고 했다.

현재 박정희 동상설립 신고는 지난 1월31일 접수 되었다. 공공미술위원회는 2개월 이내에 심의위원회를 열어야 하기 때문에 3월 31일 안에 심의를 시작해야 한다. 심의결과에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