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금융‧교육‧법률‧주거‧의료‧일자리까지 폭넓은 가계부채해법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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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금융‧교육‧법률‧주거‧의료‧일자리까지 폭넓은 가계부채해법 상담
  • 김영미 기자
  • 승인 2019.05.23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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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취약계층 채무조정신청액 올해 4월말까지, 1조 2,812억 원 지원

서울시복지재단 내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이하 ‘센터’)가 2013년 7월 개소 후 가계부채에 시달리는 서울시민 3만 여 명에게 총 누적 10만 회가 넘는 금융복지 상담을 통해 해법을 제공했다고 밝혔다.

2013년부터 이뤄진 집계 결과, 채무조정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된 5,379명의 시민은 개인파산면책(5,166명)과 개인회생(213명)의 형식으로 센터의 지원을 받았다.

특히 2016년부터 3년 간 채무조정 서비스를 받은 시민 3,224명 중 ‘월 평균 소득 100만 원 이하’라고 밝힌 이들의 비율은 90%에 달했다. 도저히 빚을 갚을 수 없는 한계상황에 다다른 시민이 채무 조정상담을 요청한 것이다.

령 분포로는 60대 이상이 46%, 50대가 30%에 달했다. 이를 통해 퇴직이나 고령으로 인해 소득 활동이 어려운 시민의 채무조정 서비스 이용도가 높았음을 알 수 있다.

서비스 연계 측면에서 센터는 서울시의 찾아가는동주민센터와 함께 ‘찾아가는 금융상담·교육’을 운영하고 있으며 서울회생법원, 고용복지플러스센터, LH마이홈센터 등과 법률 및 주거·일자리 서비스 제공을 위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박정만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센터장(변호사)은 “악성부채는 마치 ‘암’과도 같아 사회와 가정 곳곳을 병들게 한다”며 “부채 문제를 복지적 해법으로 접근한 서울의 혁신이 전국으로 확대되는 추세 속에서 더 이상 빚을 목숨으로 갚는 시민이 없도록 가계부채 비상구로서 소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황치영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서울시는 전국 최초로 가계부채 문제를 복지 개념으로 해결하고자 했고, 그 결과 5천 명이 넘는 시민의 가계부채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서울시는 보다 나은 금융복지를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대표상담번호 ☎1644-0120)는 중앙센터를 포함하여 시청, 성동, 마포, 도봉, 금천, 영등포, 양천, 송파, 중랑, 구로, 성북, 관악, 노원센터 등 14개 지역센터가 있다. 더불어 올해 하반기 중 지역 센터 1개소가 추가로 문을 열 예정이다.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에서 상담중인 내담자 (사진= 서울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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