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교육지원청, 고객 의견 수렴 통한 '청렴한 동부교육' 실현
상태바
동부교육지원청, 고객 의견 수렴 통한 '청렴한 동부교육' 실현
  • 동대문신문
  • 승인 2018.10.23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렴부메랑 엽서·부패신고 QR코드 활용 청렴 모니터링

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윤석명)은 청렴한 동부교육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시책을 펼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동부교육지원청은 내부 직원과 기관 방문 민원인, 계약업체 등 내·외부인을 대상으로 민원업무에 대한 직원 친절도, 민원 만족도, 업무 투명성에 대해 모니터링을 꾸준히 실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모니터링을 위해 청렴부메랑 엽서를 활용하고 있다.

'청렴부메랑 엽서'는 공무원이 민원인에게 제공한 교육행정서비스에 대한 평가가 '청렴엽서를 통해 부메랑처럼 돌아온다'는 의미로, 내·외부인에게 청렴 및 민원업무에 대해 평가하게 함으로써 상시 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하는 제도이다.

현재까지 4,000장을 배부해 2,300장이 회수되었고, 민원처리과정에서 느꼈던 불만과 부패신고 등 청렴에 대한 의견은 각종 청렴시책과 민원처리 만족도 개선에 반영되며, 1층 로비에 청렴부메랑 엽서 우체통과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 동부민원소리함을 설치하여 공직관련 비리신고를 유도하고 있다.

또한, '청렴부메랑 엽서'에 교육지원청이 자체 제작한 부패신고 QR코드를 삽입해 휴대폰 하나로 언제 어디서나 누구라도 손쉽게 부패행위를 신고할 수 있도록 했다.

QR코드 부패신고 시스템은 학교 및 교육지원청이 시행하는 각종 입찰 공고문, 청렴서약서, 가정통신문, 청탁금지법 리플릿 등에 QR코드를 삽입하여 QR코드를 스캔하면 교육지원청 홈페이지 내 '동부민원소리함'으로 바로 이동하게 되어 신고자 중심의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이다.

'청렴부메랑 엽서'와 QR코드 부패신고 시스템은 각각 2015년도와 2017년도에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지원청 반부패시책평가 우수사례로 선정된 바 있으며, 동부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청렴부메랑 엽서'와 QR코드 부패신고 시스템를 활용하여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청렴에 대한 고품질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동부교육지원청은 이 밖에도 학부모 및 시민단체 등 민·관·학이 협력한 '클린 동부교육 추진단'을 구성해 실효성 있는 청렴정책 계획을 추진하고 있으며, 연중 청렴교육 실시, 사이버 청렴실천 서약, 청렴도 평가 우수학교 선정, 청렴 캠페인 등 청렴도 향상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