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적신호를 부르는 연말 과로와 음주
상태바
건강 적신호를 부르는 연말 과로와 음주
  • 성동신문
  • 승인 2016.12.15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동부지부

연말 건강 적신호?

2016년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다. 특히 12월은 한 해를 마무리해야 할 시기이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에게는 마감으로 인한 과도한 업무가 기다리고 있다. 또 한 해 동안 함께했던 사람들, 회사 동료, 친구 등과 함께 송년 모임을 통해 술잔을 기울이면서 한 해를 동라보고 즐거운 시간도 보낼 것이다.

연말 모임과 술자리가 하루가 멀다 하고 계속되니 몸도 마음도 피곤해질 수밖에 없다. 게다가 연말을 맞은 회사 업무에 늦은 시간까지 매진하다 보면 과로는 필연이 되고 만다.

매일같이 지속되는 과로와 연이어 반복되는 술자리는 건강에 적신호를 부르게 된다. 건강을 지키는 바람직한 음주습관과 충분한 휴식이 필요한 이 시기에 내 몸의 건강신호는 어떻게 다가오느닞 주의 깊게 느껴 볼 필요가 있다.

과로가 부르는 질병

“야근을 한 번도 안 해 본 사람은 있어도 야근을 한 번만 한 사람은 없다”라는 말이 있다. 우스갯소리겠지만 사람들은 실제로 야근을 일상 근무처럼 많이 하고 있다. 그런데 야근은 필연적으로 과로로 이어지게 된다.

만성피로에 시달리고 스트레스와 우울감도 경험하게 된다. 지속이 되면 면역력도 떨어지게 되고 몸의 균형도 깨지게 마련이다. 게다가 맑은 정신으로 일하지 못하다 보니 두뇌회전도 느려지고 건망증을 느끼는 경우도 종종 생기게 되고 일의 능률도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일본 피로학회’의 발표에 따르면 오사카시립대 연구팀이 쥐 실험을 통해 과로가 생명을 유지하는 중심기관인 뇌 하수체 세포를 파괴시킨다는 사실을 입증했다고 한다.

과로가 부르는 질병들을 보면 스트레스성 탈모, 두통, 대상포진, 만성 피로 등이 있다. 심한 경우 ‘과로사’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으며, 이러한 사례가 가끔 뉴스를 통해서 보도되기도 한다.

음주와 숙취

12월의 달력은 연말 각종 모임의 약속으로 빼곡하다. 사람들은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 이상은 송년회나 망년회 모임을 가진다고 한다. 아무래도 술이 빠질 수 없다 보니 술로 인한 과로와 숙취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다. 계속되는 술자리는 우리 몸의 건강에 문제가 생기게 할 수 있다.

흔히들 빈속에 술을 마셔야 기분이 더 좋다고 한다. 이런 습관은 좋지 않다. 빈속에 술을 마시게 되면 혈중 알코올 놓도가 빠르게 상승하게 된다. 또 연말 분위기에 휩쓸려서 자신의주량을 초과하여 마시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면 술 마신 다음날 까지 이어지는 숙취로 인하여 고생을 하거나 업무에 지장이 생기게 마련이다.

늦은 시간가지 이어지는 술자리는 수면의 질도 떨어뜨린다. 과음은 수면 부족을 유발할 뿐 아니라 잠들어 있는 시간에도 알코올을 분해하는 대사작용이 일어나므로 수면에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 수면시간의 부족은 고혈압이 발생할 위험을 높인다는 조사 결과도 있다.

똑똑한 음주와 휴식

건강한 음주 비법은 먼저 가벼운 식사를 한 후에 술자리를 하는 것이 좋다. 또 평소에 하지못한 대화를 하며 수다를 떨면 술 마시는 시간은 길어지겠지만 마시는 술의 양은 적어지게 된다. 안주로는 고단백 음식인 고기, 생선, 두부 같은 음식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 특히 물을 같이 마시면 좋다.

숙취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한 콩나물국이 있는데 알코올 대사과정을 촉진시켜 준다. 북어국은 메티오닌이 풍부하여 유해산소를 없애 주고 조갯국은 타우린이 있어 간세포의 재생을 촉진시켜준다고 알려져 있다.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을 먹거나 비타민C를 복용하는 것도 좋다.

과로를 당연하게 여기는 문화 속에 나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동부지부 자료에 따르면 충분한 수면과 적당한 휴식 그리고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 하며, 면역력을 높이는 생활습관이 중요하고 점심 때 30분정도 햇볕을 쬐면서 산책을 하면 비타민D를 충분히 얻을 수 있고 기분이 전환되면서 심리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다. 고 전한다. 특히 12월의 제철과일인 사과, 한라봉, 귤, 유자, 배추 등을 섭취하면 감기예방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피로해소에도 좋다고 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