區, 주무관과 함께하는 소통 간담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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區, 주무관과 함께하는 소통 간담회
  • 동대문신문
  • 승인 2019.01.16 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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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덕열 구청장, 허심탄회한 소통의 장 열어
구청 기획상황실에서 열린 7급 이하 직원들과의 간담회 모습.

"구청장님, 신규 직원이 예산 및 e-호조(지방재정관리시스템)에 대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구청 내 프로그램을 마련해 주실 수 있으신지요?"

"해당 교육이 마련되면 직원들 업무 능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겠네요. 예산과 재정 관련 내용을 잘 알고 있는 선배 직원이 신규 직원에게 교육 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 볼 수 있겠어요"

유덕열 구청장은 지난 7일 오후 3시 구청 기획상황실에서 7급 이하 직원 53명이 함께하는 소통 간담회를 개최했다. 새해를 맞아 열린 구정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날 간담회는 행정직, 사회복지직, 기술직 등 다양한 직렬의 7·8·9급 직원들이 참석해 구정 업무, 후생 복지, 개인 고충 등 폭넓은 주제에 대해 2시간 가량 유덕열 구청장과 대화를 나눴다.

특히 이날 간담회는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직원들이 발언할 수 있도록 질의하는 직원의 소속과 성명을 밝히지 않은 채 진행됐다.

"구청을 방문하는 민원인을 위해 구청사 엘리베이터의 운영 방식을 개선하면 좋겠습니다"라는 건의에 유덕열 구청장은 "엘리베이터 운영 프로그램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1회 변경시마다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신중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다. 민원인이 자주 찾는 구청사 층을 확인해 해당 층을 이동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수정해보겠다"고 답변했다.

유 구청장은 "폭언과 폭력을 행사하는 고충 민원인에 대한 대응 방안 개선이 필요합니다"라는 의견에는 "청원경찰이 민원인 앞에 서 있는 것만으로도 상황을 진정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고 생각한다. 청원경찰 및 민원 전담반 운영 및 대응 매뉴얼에 대해 검토해보겠다. 전체 부서 및 동 주민센터에서 해당 문제가 발생하는 빈도수를 조사한 후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 곳을 시작으로 제도를 효율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유덕열 구청장은 직원의 질문 하나 하나 놓치지 않고 기록하면서 오랜 구정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질의에 대해 쉽고 명확하게 답변하여 직원들의 궁금증을 해소했다. 또한 현장에서 답변이 어려운 사항은 추후 부서와 협의하여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찾을 것을 약속했다.

더불어 간담회에 참석한 한 직원은 "허심탄회한 소통의 기회를 통해 직원은 구정 전반에 대해, 구청장은 실무 직원이 느끼는 애로사항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이 되었다. 앞으로도 이와 같은 소통의 자리가 자주 마련되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구 관계자는 "구청장과 간부들의 주요 역할은 실무 직원이 업무에 집중 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직원들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으니 직원들은 부서에서 자신이 주인공이라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행정을 펼쳐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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