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준욱 의장, 2017년 시의회 민원을 담당하는 “시민권익담당관” 신설로 의회차원에서의 민원해결에 적극 동참 할 것
서울시의회(의장 양준욱)는 2016년도에 접수처리된 민원 446건에 대한 통계분석 결과를 발표했으며, 그 결과를 시의회의 상시적 민원해결 등 전문성 확보 및 각종 시책 마련시 기초자료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민원유형별로는 시정요구가 60.9%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이어서 이의제기(15.3%), 제안건의(7.6%), 문의확인(6.1%) 순으로 나타났다.
민원분야별로는 도시계획관리 분야 20.9%, 교육분야 17.7%, 교통분야 10.9%로 생활밀접 분야가 전체민원중 49.5%를 차지했으며, 서울시 고충민원 접수분야도 주택, 건축, 도로, 교통분야가 50%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그 유사성을 보이고 있다.
또한, 자치구와 상임위원회 교차분석을 통해 교육분야 관련민원은 강남구 (24.1%), 도봉구(15.2%), 마포구(11.4%) 순으로 해당 관련민원이 많았으며, 교통분야는 교통양이 많은 동대문구(20.4%), 중구(8.1%)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서울시의회는 의회차원의 직접적인 민원해소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2017년 기존 민원관리팀을 시민권익담당관으로 확대개편하여 시민들의 요구에 부응 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서울시의회 양준욱 의장은 “서울시의회 민원통계분석은 시민권익을 보호하는 각종 조례마련 및 제도개선 추진계획 수립시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것”이며, “년도별 데이터 누적 및 추세분석을 통해 시민에게 민원해결의 선제적 지원을 하는 시의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구 분 | 종로 | 중구 | 용산 | 성동 | 광진 | 동대문 | 중랑 | 성북 | 강북 | 도봉 | 노원 | 은평 | 서대문 |
2016 | 26 | 12 | 12 | 11 | 9 | 30 | 11 | 17 | 8 | 16 | 10 | 21 | 17 |
5.8% | 2.6% | 2.6% | 2.4% | 2.4% | 6.7% | 2.4% | 3.8% | 1.7% | 3.5% | 2.2% | 4.7% | 3.8% | |
마포 | 양천 | 강서 | 구로 | 금천 | 영등포 | 동작 | 관악 | 서초 | 강남 | 송파 | 강동 | 기타 | |
20 | 13 | 11 | 12 | 4 | 11 | 12 | 5 | 23 | 38 | 21 | 12 | 64 | |
4.4% | 2.9% | 2.4% | 2.6% | 0.8% | 2.4% | 2.6% | 1.1% | 5.1% | 8.5% | 4.7% | 2.6% | 15.3% | |
2015 | 종로 | 중구 | 용산 | 성동 | 광진 | 동대문 | 중랑 | 성북 | 강북 | 도봉 | 노원 | 은평 | 서대문 |
55 | 14 | 11 | 6 | 14 | 33 | 3 | 12 | 4 | 8 | 5 | 21 | 9 | |
5.3% | 6.9% | 3.6% | 2.0% | 3.6% | 3.6% | 5.9% | 3.3% | 1.0% | 3.0% | 3.3% | 4.9% | 2.0% | |
마포 | 양천 | 강서 | 구로 | 금천 | 영등포 | 동작 | 관악 | 서초 | 강남 | 송파 | 강동 | 기타 | |
10 | 6 | 13 | 9 | 3 | 13 | 7 | 21 | 14 | 22 | 11 | 13 | 32 | |
5.3% | 2.7% | 6.9% | 6.6% | 0.3% | 1.6% | 1.6% | 3.6% | 3.3% | 5.9% | 7.9% | 1.6% | 4.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