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범죄예방 블랙박스형 스마트 비상벨 시스템 자체 제작
상태바
전국 최초 범죄예방 블랙박스형 스마트 비상벨 시스템 자체 제작
  • 광진투데이
  • 승인 2016.11.03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진구, 아차산에 SMART 범죄예방시스템 생겼어요

저비용, 고효율 범죄예방 시스템을 아차산 등산로와 화장실 등 주요지점 총 16개소에 설치
구와 광진경찰서 합동으로 안전한 아차산 만들기 프로젝트 추진

공원에 설치된 블랙박스·비상벨 시스템

최근 강남역, 수락산, 사패산 등에서 잇따라 발생한 여성 상대 강력범죄로 인해 사회적 불안감이 고조됨에 따라 산악지대, 등산로 등 범죄취약지역에 대한 안전이 중요한 문제로 떠올랐다.

이에 광진구(구청장 김기동)가 범죄예방을 위해 전국 최초로 자체 제작한‘블랙박스형 스마트 비상벨 시스템’을 많은 시민이 이용하는 아차산 주요 등산로와 화장실에 지난달 26일 설치했다.

구는 광진경찰서와 합동으로 아차산 일대의 환경과 시설을 진단한 결과, 아차산공원은 CCTV 증설과 성능개선을 연차적으로 진행해 별다른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았으나, 아차산 등산로 일대는 CCTV 등 범죄예방 시설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됐다.

이러한 진단 결과를 토대로 경찰서와 바로 연계가 가능한‘블랙박스형 스마트 비상벨 시스템’을 고구려정길, 워커힐길 등 주요 등산로 11개소와 화장실 5개소 등 주요지점 총 16개소에 설치해, 아차산 일대의 강력범죄를 사전에 예방키로 하였다.

CCTV는 도심과 같이 기반시설이 밀집된 곳에서는 설치가 쉽고 범죄예방에 효과적이지만 등산로 및 산악지역에서는 기반시설 설치에 고비용이 소요돼 사실상 설치 장소가 제한되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CCTV의 단점을 보완해 제작한 아차산 블랙박스형 비상벨 시스템은 기존 공원등을 활용해 전기를 충전하는 방식을 추진해 부대 공사예산을 절감했을 뿐만 아니라, 대당 약 2,500만원이라는 고가의 CCTV에 비해 대당 약 300만원의 저비용으로 동일한 방범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효율적으로 고안됐다.

또한 등산로 여러 방향은 물론 야간에도 영상을 저장할 수 있어 범인이 도주할 경우 블랙박스에 녹화된 영상자료를 확보해 범인 검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아차산 등산로 블랙박스·비상벨 시스템 설치

아울러 위험시 비상벨을 누르는 순간 광진경찰서 112상황실로 사고발생위치가 신속히 전달돼 범죄발생 지역에서 가장 가까운 지역을 순찰중인 경찰이 즉각 출동하며 동시에 비상벨 경광등과 사이렌이 약 60초간 동작해 주변인근에 있는 시민들에게도 범죄발생 상황을 전파해 인지하게 한다.

윤봉섭 광진구 공원녹지과장은“광진구의 명소 아차산을 지역 주민들이 더욱 안전하고 쾌적한 공간으로 느낄 수 있도록 이번 시스템을 설치하게 됐고 범죄예방의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