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주민들과 에너지자립을 꿈꾸다
상태바
종로구, 주민들과 에너지자립을 꿈꾸다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7.02.20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3월 6일까지 『2017년 에너지자립마을 조성사업』 공모

주민의 자발적 참여로 에너지 절약, 신재생 에너지 생산을 통해 에너지 자립도 상승
‘에너지자립마을’ 관련 인프라 조성 위해 사업비 및 워크숍, 컨설팅 등 지원
관내 에너지자립마을 창신두산과 창신쌍용2단지, 에너지 절약 문화 조성 앞장

창신쌍용 2단지 에코장터

종로구(구청장 김영종)가 오는 3월 6일(월) 오후 6시까지 마을공동체의 에너지 자립 기반 조성을 위한『2017년 에너지자립마을 조성사업』을 공모한다.

‘에너지자립마을’이란 기후 변화와 에너지 위기에 대한 문제 인식을 바탕으로 주민의 자발적·주도적 참여로 에너지 절약과 효율화 향상, 지역에서 활용 가능한 신재생 에너지 생산 확대를 통해 마을공동체의 에너지 자립도를 높여가는 것을 말한다.

현재 종로구 관내 ‘에너지자립마을’은 ‘창신두산마을’과 ‘창신쌍용2단지마을’ 2곳으로, 두 마을은 에코마일리지 가입, 에너지절약 교육 및 캠페인, LED 조명 교체, 태양광 설치 등을 통하여 에너지자립마을 활동을 선도하며 에너지 절약 문화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창신두산마을’은 종로구와 입주민의 90%이상이 에너지 절약에 동참해 뜻을 모아 에너지 절약을 추진한 결과 2015년 ‘서울시 에너지절약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올해 ‘에너지자립마을’로 선정되면 서울시에서 최소 5백만 원에서 최대 8백만 원까지 사업비(※총 사업비의 10%이상 자부담 편성)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각 마을별 상황에 적합한 인프라를 조성할 수 있도록 워크숍, 역량강화 교육, 컨설팅 등을 지원한다.

신청 자격은 서울시에 거주하며 생활권(마을, 직장, 학교 등)을 공유하는 3인 이상 주민모임, 비영리민간단체, 비영리법인, 사회적협동조합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참여 희망 주민 및 단체는 사업제안서 등 구비서류를 갖춰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www.seoulmaeul.org)로접수하면 된다.

1차 서류심사, 2차 현장심사, 3차 종합심사를 거쳐 사업의 타당성 및 추진체계의 실행력 등을 심사해 지원 대상을 선정하며, 심사결과는 오는 3월 24일(금) 이후 서울시 홈페이지(http://seoul.go.kr) 및 서울시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http://www.seoulmaeul.org)에 게시될 예정이다.

기타 ‘에너지자립마을 조성사업’ 관련 문의사항은 종로구청 환경과(☎ 02-2148-2473) 또는 서울시 에너지시민협력과(☎ 02-2133-3589),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 02-385-2642)로 하면 된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에너지자립마을 사업은 주민들의 에너지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에도 큰 도움이 된다.”면서, “앞으로도 더 많은 주민들이 자발적인 에너지 절약 활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종로구는 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 보급 및 에너지효율화 사업, 에너지 절약 실천을 위해 ▲에코마일리지 ▲에코장터 운영 ▲아이들을 위한 초록별 지구특공대 에너지 절약 실천운동 등 구의 지역적 특성에 맞는 다양한 에너지 정책과 ▲다중이용시설 실내공기질 관리 ▲도시 텃밭 가꾸기 ▲대기질 개선 노력 등 녹색 도시 조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