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가 청렴의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새깁니다.
상태바
종로구가 청렴의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새깁니다.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7.02.23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을 청렴의해로 정하고 청렴도 1등급 달성을 위해 행정 역량 집중

내부직원의 청렴인식 강화 위해 1단 5국 45팀으로 구성된 『청렴지원단 I.G 팀』신설
부정부패를 예방하기 위해 구내식당에서 식사를 제공하는 『청렴식권제』실시
청렴 취약분야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제도 『청렴 리콜』과 『청렴 ARS』지속 실시
공무원의 청렴의지와 공직자비리에 대한 신고를 홍보하는 『청렴 서한문』 발송
기존 월 1회 운영하던 ‘청렴의 날’ 1년 365일 확대 운영

종로구 청렴서약서 낭독

‘종로구에게 2017년은 청렴의 해입니다.’

종로구(구청장 김영종)가 2017년을『청렴의 해』로 정하고 전 직원이 참여하는 내부적 자율 실천운동 강화와 주민소통을 통한 청렴마인드 제고를 통해 청렴도 1등급 달성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한다.

먼저 금품·향응·부패행위자 없는 기관 만들기를 목표로 삼고 내부직원의 청렴인식 강화를 위해 1단 5국 45팀으로 구성된 『청렴지원단 I.G 팀』(I.G-integrity '일관된 진실성'이라는 뜻으로 성실함을 바탕으로 상대방에게 신뢰를 준다는 의미를 내포)을 신설한다.

청렴지원단장은 부구청장이 맡고, 산하 청렴 1~5국 등 5개 국으로 구성되며, 공사감독, 인·허가, 보조금 분야 관련 팀장이 45개 팀을 구성·운영하게 된다.

'청렴지원단 I.G팀'은 부패취약분야 발굴 및 개선을 위해 매월 셋째 주 월~금 오후 2시에는 국별로 정기회의를, 반기별로는 청렴지원단장 주재로 ‘청렴 국 별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전 직원을 청렴인으로 만들기를 위해『이 달의 청렴인』을 매달 전 부서 2명씩 선정하고 ‘청렴인 배지’를 수여할 예정이다. 선정방법은 부서 추천 직원, 민원인 칭찬 직원, 행동강령평가 우수 직원 등을 대상으로 매월 ‘청렴지원단 I.G팀’ 회의에서 결정 된다.

종로구 청렴서약서 낭독

또한 직무 관련자가 점심시간을 넘겨 구청에서 업무를 처리해야 할 경우 담당 공무원과 동행해 식사를 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부정부패를 예방하기 위해 구내식당에서 식사를 제공하는『청렴 식권제』를 실시한다.

이를 위해 청렴식권을 매월 해당부서에 사전 배부하고, 해당부서에서 식권 사용 후 식권 사용대장을 감사담당관에 제출하면, 해당부서 제출 명부와 식권 사용 수 대조 후 후불 결제로 정산할 예정이다.

청렴 취약업무인 건축, 위생, 환경, 공사·용역 등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제도인 『청렴 리콜』과 『청렴 ARS』를 지속 실시하여 구민의 입장에서 직원들의 민원응대 태도, 업무의 신속성 및 전문성 등 부족하고 개선해야 할 부분을 관리한다.

특히 ▲반부패·청렴을 위해 구에서 추진하는 정책 소개 ▲공정한 업무처리를 위해 전 직원 청렴 문화 정착 노력 홍보 ▲청탁금지법 관련 부정청탁, 금품 향응 제공자의 처벌 등 관리 강화 안내 등 종로구의 청렴 의지를 전달하기 위한『청렴 서한문』을 발송 할 예정이다.

기존 월 1회 운영하던 ‘청렴의 날’은 『365 청렴의 날』로 개선하고, 1년 365일 확대 운영한다. 공사, 보조금, 인·허가 등 금품·향응과 직접 관련된 부서별로 월~금까지 오전 8시 30분부터 20분간 청사출입문(본관, 별관)에서 어깨띠와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는 ‘청·나·비 캠페인’(청렴은 나로부터 비롯된다.)을 전개한다.

이밖에도 ▲초과근무수당, 출장여비, 급량비 등 부정수령에 대한 ‘공직기강 점검 강화’ 및 부정수령 인식 근절을 위한 ‘직원 교육 강화’ ▲전 직원의 청렴 마음 다지기를 위하여 ‘나는 청렴인입니다.’ 마크를 책상 및 컴퓨터에 부착하는 ‘전 직원 청렴마크제’ ▲공직자로서의 청렴 마인드를 향상하기 위한 ‘직급별 소규모 맞춤 청렴교육’ ▲외부강사를 초빙해 부정청탁 및 금품수수 금지 관련 ‘청탁금지법 강화교육’ 등 청렴 분위기 확산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공직사회의 청렴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으며, 공직자의 청렴은 조직과 국가를 바로 세우는 초석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전 직원이 힘을 합쳐, 구민의 입장에서 모든 행정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해 ‘청렴 으뜸구 종로’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