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블루 마음방역에 앞장서는 성북구 심리지원센터
상태바
코로나블루 마음방역에 앞장서는 성북구 심리지원센터
  • 이원주 기자
  • 승인 2021.04.06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심리적 불안 해소하기 위한 심리지원 서비스 제공
- 자가검진 활용한 멘탈데믹(Mentaldemic)-free 코너 운영
- 고위험군 의심시 성북구정신건강복지센터 연계 및 마음건강검진 및 상담비용 지원
심리지원센터 내관 : 상담실
심리지원센터 내관 : 상담실

성북구가 심리지원센터에서 심리방역체계를 세워 코로나19로 고통 받는 지역주민의 마음건강을 챙기고 있다. 심리지원센터는 성북구 자살예방센터에서 공모를 신청해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으로 운영되고 있는 시설이다.

심리지원센터는 코로나19 확진자, 확진 완치자, 자가 격리자, 코로나19 관련 종사자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인한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는 주민 모두 이용 가능하다.

센터에서는 자가검진을 활용해 스트레스 정도를 측정하고, 휴게공간에서 정신건강정보 및 관련 상담을 제공한다. 또한 근육이완 및 심호흡 훈련제공 프로그램을 통해 신체 이완을 돕고, 심리진단 결과 고위험자로 진단된 경우에는 성북구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추후 관리를 하도록 연계된다.

구에서는 지역주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생명의전화종합사회복지관 1층에 자가심리진단 키오스크를 설치했다. 원하면 전문 상담심리사와의 상담도 가능하다. 자가심리진단 키오스크는 구청 2층에도 곧 설치될 예정이며, 지역주민의 심리방역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성북구 보건소에서는 심한 스트레스, 우울감 등 기타 심리적 어려움이 있는 주민에게 정신의료기관에서의 마음건강검진 및 상담비용을 최대 3회까지 지원한다.

구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분들이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 또한 지나갈 것’이라는 믿음으로 주민들의 마음을 세심하게 살피겠다”고 전하며 마음 백신 7가지를 안내했다.

1. 격려 백신 “나를 격려하기” 난 나를 잘 조절하고 있어!

2. 긍정 백신 “좋은 일 하기” 내가 도울 수 있는 작은 일을 할 거야!

3. 실천 백신 “수칙을 솔선수범하여 실천하기” 개인 위생수칙 철저! 마스크 쓰기!

4. 지식 백신 “제대로 알기” 가까 뉴스에 속지 말자!

5. 희망 백신 “끝이 온다는 것을 알기” 머지않아 끝난다!

6. 정보 백신 “도움 받는 법 알아두기” 도움을 주는 곳은 많아!

7. 균형 백신 “이성의 균형 유지하기” 내 이성을 믿기! 현명하고 지혜롭게 대처하자!

상담이 필요한 구민은 성북구 오패산로 23, 2층에 위치한 심리지원센터에 직접 방문하거나 ☎ 02-3292-2929로 문의하면 된다. 운영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로 사전 예약 후 상담을 받으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