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필수노동자 정책토론회’ 개최
상태바
강서구, ‘필수노동자 정책토론회’ 개최
  • 강서양천신문사 박선희 기자
  • 승인 2021.11.09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필수노동자 노동실태 발표와 지원방안 모색

강서구청과 강서구노동복지센터(센터장 나상윤)는 지난 3일 강서구의회 다목적실에서, ‘강서구 필수노동자 노동실태’를 발표하고 지원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앞서 강서구는 돌봄노동자를 비롯해 병원시설관리, 마을버스, 환경미화원, 아파트 경비원 등 492명을 대상으로 6월 1일부터 7월 14일까지 진행한 바 있다.
강서구에서 실시된 이번 실태조사는 성동구에 이어 25개 자치구 중 두 번째로 지난 5월 시행된 ‘서울특별시 강서구 필수노동자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의 후속조치이며 구차원에서 적극적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조사를 담당한 한국비정규노동센터는 결과를 분석해서 필수노동자들의 노동조건에서 확인한 특징으로 △직종별 성별분리 현상 △고령자중심의 노동시장 △불안정한 노동조건 △노동과정에서 물리적 위험과 감정노동 △휴게시간과 휴게공간에 대한 강한 욕구라고 밝혔다.
또한 코로나 상황과 연관해서는 △필수노동에 대한 수준 높은 동의가 확인됐고 △대면업무 필요도에 따라 감염가능성이 크며 △돌봄분야에서의 코로나19에 따른 업무량 감소로 인한 소득감소를 경험하고 △방역물품에 대한 높은 지원요구가 있으며 △정부지원제도에 대한 낮은 인지도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한국비정규노동센터는 이러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기초지자체가 담당해야할 역할로 지원대상을 특정, 필수노동자에 대한 인식개선, 안전보건 조치 강화, 쉴 권리 보장, 위험에 대한 보상, 교육 홍보 강화 등을 제시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강서구의회 윤유선 의원은 “필수노동자의 필수노동조건 정립을 위한 사회적 요구가 절실한 만큼 현장의 목소리를 활용한 다양한 전달 체계와 매뉴얼을 구체화하고 그들의 권리 보장을 위한 지원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강서구와 강서구노동복지센터는 연구보고서와 정책토론회에서 수렴된 의견을 바탕으로 필수노동자 지원방안과 시행계획을 마련, 2022년도 사업에 반영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