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과 반목 없는 해방촌 도시재생
상태바
갈등과 반목 없는 해방촌 도시재생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7.05.08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산구, '해방촌 도시재생' 국민통합 우수상 수상

국민대통합위원회 주관 우수사례 공모…지역상생 분야 우수상
구, 지난해부터 해방촌 도시재생 본격 추진
주민공모사업, 도시재생대학, 테마가로 조성 등
모든 사업 민관 협치 통해 이뤄져
국민대통합위원회, 우수사례집 발간·배부 예정

용산구(구청장 성장현)가 ‘해방촌 도시재생’ 사업으로 국민대통합위원회 주관 국민통합 우수사례 공모에서 지역상생 분야 우수상을 받았다.

대통령소속 자문기구인 국민대통합위원회는 정책입안에 활용하기 위해 지역, 계층, 세대 간 갈등을 해소하고 상생과 공존을 실현한 전국 지자체와 민간단체를 발굴·시상해 오고 있다.

해방촌 전경

구는 지난달 해방촌 도시재생 사업을 2017년도 국민통합 우수사례로 위원회에 제출했으며 위원회는 최근 서면 심사를 통해 해당사업을 우수사례(총25건)의 하나로 최종 선정했다.

해방촌은 해방 이후 월남인이, 6~70년대에는 가난한 지방민이, 최근에는 외국인이 모여들면서 갈등과 반목이 만연했던 곳이다. 갈등은 주로 구성원 간 가치관과 문화 차이, 침체된 지역경제에서 비롯된다.

해방촌은 20년 이상 된 노후건축물이 밀집해 있고 협소한 가로망과 주차장 문제로 주거환경이 열악하지만 남산의 도시경관 보호를 위해 재개발과 같은 물리적 정비 사업은 시행이 어렵다.

해방촌 주민공모사업 협약식 (2016년 사진)

이에 구는 지난해부터 서울시와 함께 해방촌 도시재생을 본격 추진해 왔다. ‘오감오락(五感五樂) 문화예술 마을’이라는 비전 아래 해방촌 공동체와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주거환경을 쾌적하게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구가 해방촌에서 진행 중인 도시재생 사업으로는 ▲주민공모사업 추진 ▲도시재생대학 운영 ▲마을공동체 규약 마련 ▲주민공동 이용시설 조성 ▲신흥시장 활성화 ▲108계단 경사형 엘리베이터 설치 ▲해방촌 테마가로 조성 ▲범죄예방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 ▲녹색마을 만들기 등이 있다.

모든 사업은 민관 협치를 통해 이뤄진다. 주민 601명으로 구성된 ‘해방촌 주민협의체’는 자체 투표를 거쳐 임원을 뽑고 구청 내 28개 부서장을 주축으로 하는 ‘해방촌 행정지원협의회’와 각종 사업 진행을 논의한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해방촌 도시재생이 2017년 국민통합 지역상생 분야 우수사례로 선정됐다”며 “골목상권을 회복시키고 지속가능한 공동체 문화를 구축해 주민갈등 없는 상생하는 마을로 만들겠다”고 전했다.

한편 국민대통합위원회는 선정된 우수사례를 사례집으로 발간, 정부부처와 유관기관에 배부할 예정이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용산구 기획예산과(☎2199-8371)로 문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