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호 위원장 제11대 전반기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소관 제1호 조례 발의
상태바
송도호 위원장 제11대 전반기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소관 제1호 조례 발의
  • 금정아 기자
  • 승인 2022.07.27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재난 사고조사위원회 구성 및 운영 조례안 대표발의
송도호 도시안전건설위원장
송도호 도시안전건설위원장

지난 15일 서울시의회 제11대 전반기 도시안전건설위원장으로 선출된 송도호 의원(더불어민주당, 관악1)은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소관 제1호 조례로 서울시 재난 사고조사위원회 구성 및 운영 조례안을 대표발의 하면서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서울 만들기에 시동을 걸었다.

송 의원은 서울시 관내에서 중대한 재난 사고가 발생한 경우 서울시가 자체 재난 사고조사위원회를 구성하여 사고 발생 경위와 원인을 명확히 분석하고, 그에 따른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토록 하려고 한다며 취지를 밝혔다.

이 조례에 따라 재난 사고조사위원회가 활동을 통해 작성하게 되는 사고조사 보고서는 시장이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함에 있어 중요한 사례자료가 될 뿐만 아니라 장래의 유사 재난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하는 가이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례에 따르면 재난 사고조사위원회는 재난 중 인명 또는 재산의 피해 정도가 중대하거나 재난의 영향이 사회적·경제적으로 광범위하여 사고조사가 필요하다고 시장이 판단하는 경우와 서울시의회가 사고조사 요구를 의결한 경우에 구성토록 하고 있으며, 시장에게 재발방지대책 등 사고조사 보고서 내용을 권고할 수도 있다.

이 조례는 서울특별시의회 8월 임시회에 상정될 예정이며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심의와 본회의를 통과하면 시장에게 이송된 후 공포 즉시 시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