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신규 자원회수시설 후보지 내달 발표
상태바
서울시 신규 자원회수시설 후보지 내달 발표
  • 강서양천신문사 강혜미 기자
  • 승인 2022.08.24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 설치된 양천 제외, 강서는 ‘입지 선정 불가’ 회신

오는 2026년부터 매립지에 생활폐기물을 소각하지 않고 직매립하는 것이 금지된다. 이에 서울시는 현재 운영 중인 양천·노원·강남·마포 4개 광역 자원회수시설에 더해 신규 자원회수시설을 2026년까지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신규 자원회수시설은 불가피하게 직매립되고 있는 폐기물을 모두 소화할 수 있도록 일일 소각량 1천 톤 규모로 조성된다. 현재는 4개 광역 자원회수시설에서 하루 약 2,200톤의 폐기물을 소각하고 있지만, 매일 쏟아지는 3,200톤의 종량제 생활폐기물을 감당하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이다. 때문에 나머지 1,000톤의 폐기물은 수도권매립지로 향하고 있다. 

강서구는 지난 2016년부터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해 ‘부천 자원회수시설(소각로) 광역화 증설’에 기대를 걸어 왔다. 자체 소각장 증설이 필요한 부천시와 인근 지자체 간의 공동 사용을 통한 광역화 추진을 꾀했지만, 부천시 역시 주민 반대를 넘지 못하고 있다. 

지난 7월15일자 경기신문 보도에 따르면, 부천시는 현재까지도 소각 용량을 부천시만 쓰는 규모로 할지 광역화할지 정하지 못한 채, 3기 신도시 대장지구의 진입로에 위치한 부천시자원순환센터와 굴포하수종말처리장의 이전만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지난 17일 서울시가 신규 자원회수시설을 건립하겠다고 나서 각 지자체는 후보지 선정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시가 신규 자원회수시설에 친환경, 콘텐츠, 디자인적 요소 등을 더해 ‘기피 시설’이 아닌 ‘기대 시설’로 조성하겠다고 하지만, 아직까지 소각장은 악취와 매연, 소음, 안전사고 우려 등으로 ‘혐오 시설’이라는 인식이 강한 탓이다.

신규 자원회수시설의 최적 후보지는 9월 중 독립 체제의 입지선정위원회가 결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위원회는 작년 3월부터 공공용지와 사유지를 포함한 서울 전 지역을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 자치구별 최소 1곳을 포함한 36개 후보지를 발굴했다고 밝혔다. 이어 추가 검토를 거쳐 5개 내외로 후보지를 압축한 후 최종 평가를 통해 결정할 계획이다. 추후 입지선정위원회의 후보지 조사 과정과 결과는 주민에게 공고·공람을 통해 공개된다.

강서구 관계자는 “신규 자원회수시설은 서울시 자체 사업으로, 자치구와의 협의 없이 자체 용역을 통해 후보지를 선정했다”면서 “우리 구는 시에 의견을 제출하며 ‘강서구에는 이미 기피 시설이 많은 상황이라, 시설 건설이나 분담금 납부에는 동의하지만 관내 입지 선정은 불가하다’고 회신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부천시와의 광역 소각장 문제는 아직 진행 상황을 기다리는 중이고, 서울시의 신규 자원회수시설 건설 계획도 나온 상태에서 결과에 따라 어떤 방식이 구나 구민에게 더 유리한지 좀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