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 시의원, 메타버스와 디지털 자산 정책 토론회 성황리 개최
상태바
김경 시의원, 메타버스와 디지털 자산 정책 토론회 성황리 개최
  • 박현수 기자
  • 승인 2022.12.05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메타버스 지속 조건은 흥미성, 공공성에 수익성까지 모색되어야…
메타버스와 디지털 자산 정책 토론회
메타버스와 디지털 자산 정책 토론회

더불어민주당 김경 서울시의원(강서1, 보건복지위원회)은 12월 02일(금) 서울시의회 의원회관 제2대회의실에서 ‘메타버스와 디지털 자산’이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메타버스는 아직 초기 단계지만 진화를 거듭하고 있어 미래에 중요한 플랫폼으로 부상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메타버스는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뿐 아니라 정부와 국민, 자치단체와 시민의 관계에서 소통방식의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또한 메타버스 생태계에서는 블록체인 기술로 NFT(Non-Fungible Token) 디지털 자산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김경 의원은, “사용자 참여 기반 메타버스 생태계 구축 및 디지털 자산 기반 경제 생태계가 바꾸어 놓을 세상의 모습이 얼마나 창의적일지 그리고 메타버스의 디지털 자산이 구축할 경제 체제에서 창출될 산업의 다양성이 얼마나 획기적일지 기대된다”며 토론회를 개회했다. 김경 의원은 지난겨울 인턴 대학생들과 함께 지방의회 최초로 메타버스 환경을 직접 개발한 바 있으며, 그 공간에서 서울시의회 예산정책연구위원회 위원들과 함께 회의하고 의결하여 코로나 19상황에서 원격회의의 모범사례를 제시 한 바 있다. 어느덧 메타버스 환경이 실제 우리 현실세계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 그러나 김경 의원은 여기서 더 나아가 "단순한 호기심 신기함을 넘어 공공성 그리고 수익성이라는 지속가능 인자가 더해져야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발제자로는 ▲송인규 고려대학교 교수, ▲이경옥 메토모스(주) 부사장이 참여했으며, 토론자로는 ▲이승환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박사, ▲석광호 글로벌사이버대학교 학과장, ▲김묵한 서울연구원 연구위원이 참여했다.

송인규 고려대학교 교수는 블록체인 기술이 디지털 자산 정책에 미치는 영향의 모습을 주제로 발제하며, “메타버스에서는 모든 것이 디지털 자산인 코인/토큰의 형태로 블록체인 상에서 거래된다”고 밝혔다. 또한 “서울시는 공공영역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디지털 트윈 도시로 탈바꿈해야 새로운 기술이 정착한 시대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이경옥 메토모스(주) 부사장은 메타버스 산업의 지속가능성을 주제로 발제하며, “우리는 메타버스 4영역에서 지속가능한, 바람직한 성장 모델로 인간 친화적인 디바이스 인터페이스 기술 기반 플랫폼, 물리적 대상의 상세공간정보 구축 기술 기반 디지털 트윈 플랫폼, 실물과 연동하여 디지털 자산화 가능한 준디지털 트윈 플랫폼을 끊임없이 고민해야 한다”고 어필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메타버스와 NFT가 불러올 새로운 패러다임에서의 장점뿐 아니라 부작용을 예측하고 대비하기 위해 공부하고 노력해야 한다며 법과 정책이 이를 뒷받침하기를 기대한다고 논의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