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박물관,'행림, 百年의 기억' 특별기획전시
상태바
한의약박물관,'행림, 百年의 기억' 특별기획전시
  • 동대문신문
  • 승인 2022.12.29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림서원 100년' 행림서원과 설립자 행파 이태호 재조명

서울약령시한의약박물관(서울한방진흥센터)이 특별기획전 '행림, 百年의 기억'27일부터 내년 101일까지 서울한방진흥센터 2층 특별전시실에서 개최하고 있다.

이번 특별기획전시 '행림, 百年의 기억'은 한의학 서적 전문 출판사인 행림서원(杏林書院) 100주년을 맞아 행림서원과 그 설립자인 행파(杏坡) 이태호(李泰浩)의 한의학 지식 보급을 위한 노력, 그 역사를 재조명하고자 기획됐다.

행림서원은 한의학 서적 출판으로 한의학 발전에 이바지한 행파 이태호가 1923년 서울시 안국동에 설립했다. 일제강점기를 거치며 일본의 지속적인 탄압 속에서 사라질 위기에 놓였던 한의학에 생명력을 불어넣은 자양분으로, 현재까지 그 명맥을 유지하며 우리 전통의학이 지금 모습으로 꽃 피우기까지 많은 공헌을 한 한의학 전문 출판사이다.

특별기획전 '행림, 百年의 기억'에서는 행림서원이 한의학 고전 의서를 보존, 계승해 오늘에 이르기까지의 발자취를 엿볼 수 있다. 연대별 행림서원의 역사와 설립자 이태호 일제강점기의 행림서원 행림서원과 삼방촬요 동의학의 우월성 행림 도서·의서의 활용적, 현대사적 가치 등 우리나라 전통의학이 갖는 의미와 그 역사를 이어온 행림서원의 이야기가 고스란히 담겨있어 관람객에게 흥미로운 시간을 선사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서울약령시한의약박물관은 특별전을 위해 다방면의 전문가들과 협업을 했다.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의 김남일 교수와 차웅석 교수의 자문과 특별 기고 덕분에 한층 전문적인 내용을 담을 수 있었다.

또한, 현 행림서원 대표인 이정옥 대표의 자료 기증과 연세대학교 동은의학박물관, 허준박물관, 춘원당한의약박물관과의 협업으로 보다 풍부한 전시 콘텐츠를 꾸릴 수 있었다.

한편 서울약령시한의약박물관 관계자는 "서울약령한의약박물관에서 마련한 이번 특별기획전시가 행림서원과 이태호를 기억하는 마중물이 되길 기원한다""한의학의 역사를 되새기는 이번 전시에 많은 분들이 오셔서 좋은 시간 보내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약령시한의약박물관(02-969-9241)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