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시원한 먹거리♬ 안전하게 즐겨요!
상태바
여름철 시원한 먹거리♬ 안전하게 즐겨요!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7.07.03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진구, 6월30일부터 7월7일까지 ‘여름철 성수식품 제조 ․ 판매업소 특별점검’ 실시

빙과류, 음료 등 여름철 먹거리 제조 및 판매업소 132개소 대상으로 위생점검 및 영업자 준수 사항 이행여부 등 확인

이 밖에 식중독 발생 우려 집중관리업소 ․ 다중이용시설 주변 음식점 위생관리 ․ 어린이 식품안전 보호구역 등 지도 및 위생점검 실시

집중호우와 이상 고온 등 기상 변동 폭이 커지는 여름철에는 세균과 곰팡이 등이 쉽게 번식해 식품오염 요인이 커진다. 더욱이 올해는 기상청 예보에 따르면 지난해보다 더울 것으로 예상돼 여름철 식품에 대한 안전 사고 방지를 위해 철저한 관리가 요구된다.

이에 광진구(구청장 김기동)가 여름철 식품안전 사고와 식중독 예방을 위해 본격적으로 나선다.

구는 구민들이 안심하고 성수식품을 섭취 및 소비할 수 있도록 6월 30일부터 7월7일까지‘여름철 성수식품 제조 ․ 판매업소 특별점검’을 실시한다.

지난해 지역 내 어린이기호식품 취급업소에서 식품위생감시원이 식품위생을 점검하는 모습

점검은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과 공무원 등 10명으로 구성된 5개의 특별점검반을 편성해 빙과류, 음료, 액상커피 등 제조·판매업소 132개소를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다.

점검반은 ▲ 무 표시 또는 표시기준 위반식품 취급여부 ▲ 냉동·냉장제품의 보존기준 준수여부 ▲ 유통기한 경과제품 사용·판매여부 ▲ 식재료 보관 및 위생적 취급 등 영업자 준수사항 이행여부를 중점적으로 검사한다.

특히 동서울터미널, 지하철역 입·출구 주변 등 다중이용 판매시설에 대해서는 ▲ 김밥, 샌드위치 등 조리식품에 무 신고·무 표시된 유통식품 판매여부 ▲ 식품 취급 및 보관장소 외부오염 방지 여부 등을 철저히 확인할 예정이다.

지난해 지역 내 어린이기호식품 취급업소에서 식품위생감시원이 식품위생을 점검하는 모습

점검결과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시정조치하고, 부적합 업체는 추가 위생 점검을 실시해 위해요인을 개선 조치할 방침이다.

학교 주변 어린이기호식품 취급업소 357개소를 대상으로는 지난 1일부터‘어린이 식품안전보호구역 위생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8월 21일부터 25일까지 집단급식소 식품판매업 16개소를 대상으로 특별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구는 지난 5월부터 10월까지 식중독 대응 전담반을 편성해 주말과 휴일 비상근무체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식중독 발생상황을 전파하고 응급상황에 대처한다.

이 밖에도 구는 음식물의 부패변질이 쉬운 하절기를 맞아 ▲ 보건소 홈페이지(http://www.gwangjin.go.kr) 내 배너를 개설해 식중독 지수를 매일 확인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으며, ▲‘열린 보건소 운영관련 식품안전체험관’을 운영해 소규모 어린이집을 비롯한 취약시설 급식관리자, 다문화 가족·외국인 등 위생취약계층 등을 대상으로 식중독 예방을 위한 위생수칙 교육 및 안내문 배부, 올바른 손 씻기 요령 등 식중독 예방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여름방학을 맞아 8월 7일부터 10일까지 4일동안 지역 내 초등학생 3학년부터 6학년까지 20명을 대상으로 어린이 식품안전교육‘떠나요! 즐거운 식품여행!’을 운영한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식중독이 발생하기 쉬운 여름철에는 먹거리 안전에 철저를 기해야 한다”며“업소들의 자발적인 위생관리를 유도하는 한편 안전하고 올바른 먹거리 제공을 위한 위생지도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