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내 건축물 24개소 외벽 마감재 조사
상태바
관내 건축물 24개소 외벽 마감재 조사
  • 동대문신문
  • 승인 2023.03.21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연성외장재 사용 건축물 마감재 교체 독려
기계식 주차가 있는 관내 건축물 모습.
기계식 주차가 있는 관내 건축물 모습.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는 최근 주차타워 건물 화재사고 등이 반복됨에 따라 화재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관내 건축물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건축물 외벽 마감재 조사는 지난달 28일까지 동대문구 건축사협회와 협업해 민·관 합동점검 방식으로 진행됐다. 점검대상은 10층 이상 건축물 중 기계식 주차가 있는 건축물로 총 24개소다.

현재 건축법에서는 3층 이상 또는 높이 9m 이상 건축물 등은 ()불연재 이상의 외벽 마감재를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해당 규정이 개정되기 전 건축물에 대해서는 마감재 교체 규정의무를 두지 않아 3층 이상 건축물임에도 가연성외장재를 사용한 건축물이 다수 존재한다.

구는 소규모 노후 건축물 안전점검과 병행해 단계적으로 조사대상을 확대해 관내 가연성외장재가 사용된 건축물 현황을 파악한 후 건축물 소유자를 대상으로 관련내용을 안내하고 마감재 교체를 독려했다.

이와 함께 현재 진행 중인 건축물 화재 안전성능 보강 지원사업에 대해 지원대상 및 지원금 확대를 검토할 예정이다. 화재안전성능보강 지원사업은 피난약자 이용시설 및 다중이용업시설이 있는 건축물의 관리자가 건축물관리법에 따라 의무적으로 실시해야 하는 화재성능 보강공사에 대해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공사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한편 이현철 건축과장은 "이번 조사는 화재사고 예방대책 마련을 위한 기초 조사다. 최근 주차타워 화재 등 대형화재로 구민들의 불안이 증가되는 만큼 이번 조사에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